본문 바로가기

뉴스행사

보도자료

철도 안전·품질 검증 체계 강화, 27년째 유지되는 국제공인시험 자격인정으로 확인!

작성자홍보협력실

등록일 2026-02-04

조회수11

- 철도연, 철도 분야 총 31개 규격 국제공인시험기관 자격 갱신 -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사공명)은 한국인정기구(KOLAS, Korea Laboratory Accreditation Scheme)의 4년 주기 재평가를 통해, 철도 안전과 품질 확보를 위한 국제공인시험기관 자격을 성공적으로 갱신하였다.

ㅇ 철도연은 이번 평가과정에서, ▲역학 분야(철도차량 및 관련 제품) 16개, ▲전기 분야(전자기적합성, 소프트웨어) 12개, ▲화재 분야 3개 등 총 31개 시험규격에 대한 인정 범위를 확보하여, 철도분야에서의 국제공인 시험 역량을 다시 한번 입증하였다.

□ KOLAS 인정제도는 공인시험기관이 반드시 준수해야 할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자격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시험수행 능력뿐만 아니라 시험인력의 전문성, 시험·계측장비의 적합성과 정확도, 품질경영체계의 운영 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시험 결과의 신뢰성과 공정성을 확보하는 제도이다.

ㅇ 철도연이 이번에 계속하여 공인시험기관으로 인정됨에 따라, 국내의 철도차량제작사, 부품개발사들이 지속적으로 철도연에서의 시험인증 결과를 국제적으로도 상호 인정받을 수 있게 되었고, 해외시험을 거치지 않게 되어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게 되었다.

ㅇ 특히 철도연은 2000년 KOLAS 공인시험기관 최초 인정 이후, 올해까지 27년째 국제공인시험기관 자격을 지속적으로 유지해 오며, 철도차량 및 철도용품 시험·인증 분야에서 국가 공공시험기관으로서의 신뢰성과 전문성을 공고히 해왔다.

□ 신경호 공인시험인증실장은 “이번 국제공인시험기관 자격 갱신은 연구원의 시험 역량이 국제 기준에 부합함을 다시 한번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라며, “신뢰할 수 있는 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철도차량과 철도용품의 안전성 검증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사공명 철도연 원장은 “우리 철도 기술이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 경쟁력으로 해외진출이 촉진될 수 있도록 시험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며, “철도산업 전반의 안전성과 기술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는 공공시험기관으로서, 시험인증의 공정성과 신뢰성 제고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참고: 1. 철도연 충북 오송 철도종합시험선로 전경
2. KOLAS 공인시험기관 인정서 사진

참고 1 | 철도연 충북 오송 철도종합시험선로 전경
1.jpg

2.jpg

참고 2 | KOLAS 공인시험기관 인정서 사진

3.jpg4.jpg

컨텐츠 담당자

  • 담당부서 : 홍보문화실
  • 연락처 : 031-460-518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