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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래교통기술 연구의 중심

    미래 철도 교통 과학기술 개발 및 성과확산을 통해
    국민 삶의 질 향상과 혁신성장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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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RRI NEWS

  • 철도연 소식
  • 연구원 공지사항

    2026년도「수요기반 실용화 R&D 지원사업」기술수요조사 안내

    2026년도「수요기반 실용화 R&D 지원사업」기술수요조사 안내 한국철도기술연구원(철도연)은 철도산업의 현장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철도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철도 유관기관(기술수요기관) 및 중소·중견기업과의 공동 협업을 통한 『수요기반 실용화 R&D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본 조사는 동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하여 철도 유관기관(철도 시설·운영기관, 완성차 제작사 등)과 중소·중견기업의 수요 기술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으로, 관심 있는 기관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2025년 11월 11일한국철도기술연구원장 1. 사업명: 2026년 수요기반 실용화 R&D 지원사업2. 사업목적○ 철도 중소·중견기업의 기술혁신 역량 강화와 실용화 촉진을 통해 산업 경쟁력을 제고하고, 연구원, 기업, 수요기관 간 협력 기반의 R&D 생태계 구축 - (기술개발 및 실용화 촉진) 철도산업계의 현장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연구개발을 지원하고 개발된 기술의 실증 및 상용화를 촉진 - (기술실시 및 사업화 연계 강화) 공동연구 성과의 지식재산을 기반으로 중소기업이 직접 기술을 실시·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 - (공동연구 기반 강화) 연구원, 기업, 수요기관 간 협력을 기반으로 수요발굴, 기술개발, 검증/실증단계 전주기 협력 체계 구축3. 지원대상 및 유형 구분주요내용[유형 1] 철도 유관기관 연계형 실용화 R&D 지원⦁철도 유관기관이 신규개발이 필요한 기술수요를 제안⦁연구원·유관기관·기업 공동협업 R&D 수행⦁연구성과의 현장 적용을 통한 유관기관 기술애로 해결 및 기업 성장 지원[유형 2] 기업 제안형 수요기반 실용화 R&D 지원⦁중소·중견기업이 현장 애로사항 또는 필요 기술 수요를 제안⦁연구원·기업 공동협업 R&D 수행⦁연구성과의 기술사업화를 통한 기업 성장 지원 [유형 1] 철도 유관기관 연계형 실용화 R&D 지원 ① 지원대상 ○ 철도 유관기관(철도 시설·운영기관, 완성차 제작사 등) 및 연계 중소.중견기업② 추진방식 ○ 철도 유관기관이 신규개발이 필요한 기술수요를 발굴·제안하고, 연구원·유관기관·기업이 공동 협업 R&D 수행③ 지원내용 ○ 철도 시설·운영기관이 운영·유지관리를 위해 구매하는 독점 수입품 등의 국산화 개발 및 기타 수요 기술·제품 개발 ○ 완성차 제작사의 해외 수입품 국산화 개발 및 차량 제작·성능개선을 위한 핵심 소재·부품·장비 기술개발④ 권고(의무)사항 ○ 과제 수행 과정에서 유관기관의 현장(차) 실증 지원 ○ 유관기관은 개발 요구사항 만족 시, 우선 구매 노력 권고 ○ 과제 종료 전, 연구성과 활용을 위한 참여기업의 기술실시 계약 의무화 (착수기술료: 직접경비의 20%(중소기업), 40%(중견기업) 이상, 경상기술료는 별도 협의) ※ 기술실시계약 미 이행시, 향후 기업 및 과제책임자에 대한 본 참여제한 등의 제한 조치 적용 예정 [유형 2] 기업 제안형 수요기반 실용화 R&D 지원 ① 지원대상 ○ 중소·중견기업 中 최근 연도 기준 매출 30억원 이상이면서 기업부설연구소(또는 연구개발전담부서) 보유 기업 ※ 매출 30억원 미만 시, 기술수요조사서 상 ‘매출성장가능계획’ 작성 必, 평가위원회 심의 ※ 중소기업기본법 또는 중견기업 특별법에 따른 기업 ② 추진방식 ○ 중소·중견기업이 제안한 현장 애로사항 또는 필요기술 수요를 기반으로 연구원·기업이 공동협업 R&D 수행③ 지원내용 ○ 기업이 제시한 현장 수요기술 또는 기술애로(원가 절감, 성능 개선, 안정성 확보 등)를 해결하기 위한 실용화 기술개발 및 공동 R&D 수행 ○ 시장 진입 또는 해외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핵심 부품·장비 등의 국산화 및 실증 추진④ 의무사항 ○ 과제 종료 전, 참여기업은 연구성과를 활용하기 위한 기술실시 계약 의무 체결 (착수기술료: 직접경비의 20%(중소기업), 40%(중견기업) 이상, 경상기술료는 별도 협의) ※ 기술실시계약 미 이행시, 향후 기업 및 과제책임자에 대한 본 참여제한 등의 제한 조치 적용 예정4. 사업규모 및 기간 ○ 과제 수: 0 건 내외○ 과제예산: 과제당 연 0.5~3억원 (직접경비 기준) ※ 「국가연구개발혁신법」에 따라 기업은 기관부담연구개발비(현물)를 부담해야 하며, 과제 종료 후 기관부담연구개발비(현물)에 대한 정산을 실시해야 함○ 과제기간: 1~2년 이내※ 제안 내용에 적정한 예산 및 기간을 제시해야 하며, 부적절하다고 판단된 경우 선정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음※ 제안된 예산 및 기간은 선정평가 결과 및 평가위원회 의견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 신규과제는 예산 범위 내에서 기업수요 및 평가결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 예정5. 추진절차 및 일정 절 차 및 내 용 비 고 일 정       ① 【사업공고】 내·외부 공모 연구원 홈페이지 ‘25. 11월     ② 【기술수요 접수】 기술수요조사서 및 관련서류 제출 유관기관 및 기업 → 철도연 (산업지원실) ‘25.11.11~28     ③ 【기술수요조사서 평가】 기술수요에 대한 지원 타당성 평가(서면평가) 평가위원회 ‘25.12.10(예정)     ④ 【연구책임자 연구원 내부 공모】 기술수요조사서에 대한 연구원 내부 책임자 공모 철도연 (산업지원실) ‘25.12.15~19(예정)     ⑤ 【과제 신청】 과제계획서 작성 및 신청 연구책임자→철도연(산업지원실) ‘25.12.22~’26.1.9(예정)     ⑥ 【과제 선정평가】 과제계획서 평가 및 추진과제 선정 평가위원회 ‘26.1.15(예정)     ⑦ 【과제 수행】 과제수행 및 과제 종료 전 기술이전 연구책임자, 유관기관 및 기업 ‘26.1월 ~      ⑧ 【종료 평가 및 실용화 추진】 과제 수행 결과에 대한 평가 및 실용화 추진 연구책임자, 유관기관 및 기업 ‘26. 11월 (예정) 6. 신청방법 및 제출서류 ○ 신청기간: 2025년 11월 11일 ~ 28일○ 제출서류 제출 서류[유형 1] 철도 유관기관[유형 2] 중소·중견기업① 기술수요조사서✓ (붙임 1 양식)✓ (붙임 2 양식)② 협력·참여의향서 또는 참여확약서✓ (붙임 3 양식)✓ (붙임 4 양식)③ 청렴서약서 ✓ (붙임 5 양식)④ 신용상태 조회 동의서 ✓ (붙임 6 양식)⑤ 기술실시 확약서 1부 ✓ (붙임 7 양식)⑥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 ⑦ 기업부설연구소 인정서 또는 연구개발전담부서 인정서 ✓⑧ 최근 3년간 표준재무제표증명 각 1부 (국세청 홈택스) ✓⑨ 국세 및 지방세 완납 증명서 각 1부 ✓ ○ 신청방법: 제출서류를 압축하여 이메일로 제출 (제출처: krissme@krri.re.kr) 7. 평가 방법 및 항목 ○ 평가방법 - 기술수요조사서 평가는 서면평가를 원칙으로 하며, 평가 과정에서 필요 시 보완 또는 추가자료 제출을 요청할 수 있음 - 평가과정에서 필요에 따라 현장방문 또는 개별 상담을 실시할 수 있음 ○ 평가항목 : [유형 1] 철도 유관기관 연계형 실용화 R&D 지원사업 평가항목평가지표평가 주안점배점1. 연구개발 필요성문제/이슈의 타당성∎과제 추진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이슈가 필수적이고 시급한지 여부와 제안된 기술개발이 해당 문제/이슈를 해결하는데 있어 핵심적인 수단인지 여부를 검토15시장성∎개발 기술이 목표하는 국내외 시장 규모, 성장 가능성, 경쟁상황 등을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시장성이 충분한지를 판단152. 요구사항 및 연구개발 목표의 적절성수요처 요구사항의 적절성∎수요 주체(철도 시설운영기관, 완성차 제작사)가 제시한 수요가 구체적이고 실재하는지와, 제시된 기술개발 요구사항이 문제/이슈를 실질적으로 해결하는지 여부를 검토20연구개발 목표의 적절성∎수요처의 기술개발 요구사항이 기술수요서의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에 정량적/정성적으로 적절하게 반영되었는지 검토103. 성과활용 계획의 구체성시장진입 계획의 적절성∎기술개발 완료 후 수요처의 구매 계획 등 구체적인 시장진입 전략과 수익 모델(BM)이 현실적인지 평가15인증계획의 적절성∎국내외 시험·인증 계획이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실행 가능한지 검토10수요기관 역할 및 협력계획∎실증 환경 제공, 데이터 제공 등 협력 의지, 연구원/기업과 협력 계획의 구체성, 기술개발 후 활용에 대한 의지의 명확성 등 검토15합 계100 ○ 평가항목 : [유형 2] 기업 제안형 실용화 R&D 지원사업평가항목평가지표평가 주안점배점1. 연구개발 필요성문제/이슈의 타당성∎과제 추진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이슈가 필수적이고 시급한지 여부와 제안된 기술개발이 해당 문제/이슈를 해결하는데 있어 핵심적인 수단인지 여부를 검토15시장성∎개발 기술이 목표하는 국내외 시장 규모, 성장 가능성, 경쟁상황, 예상 수요처 등을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시장성이 충분한지 판단152. 요구사항 및 연구개발 목표의 적절성기업 요구사항의 적절성∎기업에서 제시한 수요가 구체적이고 실재하는지와, 제시된 기술개발 요구사항이 문제/이슈를 실질적으로 해결하는지 여부를 검토20연구개발 목표의 적절성∎기업에서 제시한 기술개발 요구사항이 기술수요서의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에 정량적/정성적으로 적절하게 반영되었는지 검토103. 성과활용 계획의 구체성시장진입 계획의 적절성∎기술개발 완료 후 제품 양산, 판로 확보, 마케팅 전략 등 구체적인 시장진입 전략과 수익 모델(BM)이 현실적인지, 예상수요처의 수요확인, 실증협조 및 구매 의향 등 협의 수준 평가15인증계획의 적절성∎국내외 시험·인증 계획이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실행 가능한지 검토10기업 역량 및 의지∎기업이 보유한 기술 전문성, 과거 실적, 연구개발 인프라(인력, 시설 등)가 과제 수행 및 기술실용화에 적합한지, 기술실시 의향과 조건이 명확히 제시되었는지 검토15합 계1008. 과제 수행 및 관리 ○ 과제 수행 및 관리는 철도연의 「기본사업관리규정」 에 따라 이루어짐○ 과제비는 철도연 연구책임자가 철도연 내부절차에 따라 집행하며, 참여기업으로의 현금 지원, 시험체, 시제품 제작, SW 제작 용역 등의 직접 지원(구매발주)은 불가함○ 지식재산권 등 연구개발성과의 소유에 관하여는 「국가연구개발혁신법」 제16조와 같은 법 시행령 제32조에 따르며, 기술실시(이전·사용) 계약을 통해 참여기업이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함9. 기타사항 ○ 다음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평가.과제수행 대상에서 제외하며, 과제수행 과정에서 제외사항이 확인된 경우 지원 제외 처리함   ① 기술수요조사서에 대해 적절한 철도연 연구책임자가 선정되지 않는 경우  ② 신청과제가 동일기업의 기 지원된 과제내용과 유사한 경우  ③ 신청기업 또는 신청기업 대표자가 접수 마감일 현재 철도연에 기술료 납부 등의 의무사항을 불이행한 경우  ➃ 신청기업 또는 신청기업 대표자가 접수 마감일 현재 국가연구개발사업 또는 철도연구원과의 과제수행·구매(용역)에 참여제한 중인 경우  ⑤ 신청자격 요건에 맞지 않는 경우 또는 기업의 부도  ⑥ 세무당국에 의하여 국세, 지방세 등의 체납처분을 받은 경우10. 문의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산업지원실 . 박준성 실장 (T. 031-460-5960), 장동두 책임 (T. 031-460-5740) 

    2025-11-11

    2026학년도 UST-KRRI 스쿨 전기1차 신입생 모집

    2026학년도 UST-KRRI 스쿨 전기1차 신입생 모집을 안내드리니,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원서접수: ~2025.10.16.(목) 17:00- 지원자 서류 보완: 2025.10.27.(월) ~ 29.(수)- 서류심사 합격자 발표: 2025.11.12.(수) 17:00- 전공심층면접: 2025.11.17.(월) ~ 21.(금)- 최종 합격자 발표: 2025.12.08.(월) 17:00- 입학등록: 2025.12.09.(화) ~ 15.(월)※ 상기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 시 UST 입학 홈페이지(admission.ust.ac.kr)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

    2025-10-01

  • 입찰공고

    (재공고) 제2025-304호 DX 혁신 업무 지원용 병렬연산 인프라 고도화

    (재공고) 제2025-304호 DX 혁신 업무 지원용 병렬연산 인프라 고도화□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기 타: 첨부파일이 열리지 않을 경우 인터넷 옵션 → 고급 → 탐색-URL을 항상 UTF-8로 보냄의 Check를 풀어주세요

    2025-12-12

    (재공고) 제2025-303호 단거리 시험선 구축을 위한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기반 비유도

    (재공고) 제2025-303호 단거리 시험선 구축을 위한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기반 비유도 측벽 가이드웨이 제작□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기 타: 첨부파일이 열리지 않을 경우 인터넷 옵션 → 고급 → 탐색-URL을 항상 UTF-8로 보냄의 Check를 풀어주세요

    2025-12-10

    (입찰공고) 제2025-302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연구시험장비 위탁관리 용역

    (입찰공고) 제2025-302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연구시험장비 위탁관리 용역□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기 타: 첨부파일이 열리지 않을 경우 인터넷 옵션 → 고급 → 탐색-URL을 항상 UTF-8로 보냄의 Check를 풀어주세요

    2025-12-09

    (입찰공고) 제2025-301호 전동차 구동장치 상태 분석 및 검증용 센서 시스템 설계·제

    (입찰공고) 제2025-301호 전동차 구동장치 상태 분석 및 검증용 센서 시스템 설계·제작□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기 타: 첨부파일이 열리지 않을 경우 인터넷 옵션 → 고급 → 탐색-URL을 항상 UTF-8로 보냄의 Check를 풀어주세요

    2025-12-08

  • 채용공고
  • 보도자료

    여름철 펄펄 끓는 기찻길, ‘차열 직물’기술로 시원하게 식힌다!

    - 세계 최초 철도현장 맞춤형 레일 온도저감, 물 사용없이 10℃ 이상 저감 검증 -- 신기술(NET) 인증, 우수특허 국제대회 입상, 기술이전 성공까지 완결형 성과도출 -□ 최근 기후변화로 인한 여름철 폭염이 증가하며, 철도 레일 온도가 낮시간 최고 60℃ 이상까지 상승하면서 선로 변형 위험이 커졌다. 이로 인하여 열차 속도를 제한하며 운행이 지연되기도 하고, 선로 변형에 의한 철도 안전 위험까지 사회문제화 되고 있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사공명)은 여름철 폭염으로 인해 뜨겁게 달궈지는 철도 레일의 온도 상승을 획기적으로 막을 수 있는 ‘레일 부착형 차열직물 및 자동 설치․회수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ㅇ 현재 여름철 선로 온도를 낮추기 위해선 레일 옆에 살수장치를 설치해 물을 뿌리는 방식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다. 하지만, 살수장치는 설치 비용이 많이 들고, 물을 계속 사용해야 하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물을 사용하지 않으면서도 높은 비용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이 요구되어 왔다. ㅇ 철도연이 개발한 기술은 태양열을 차단하는 특수 직물을 자석의 힘으로 레일에 부착해 선로 온도를 낮추는 방식이다. ‘차열 직물’은 태양광을 85% 이상 반사할 수 있는 특수 코팅층과 자석, 유리섬유 등을 겹겹이 쌓은 다층 구조로 제작됐다. 설치 후 고장 염려가 없고 운영 과정에서 별도의 추가 비용이 들지 않아 안정적이면서도, 경제성을 갖춘 기술이다. ㅇ 2024년 여름 일반철도 광주선, 2025년 여름 고속철도 중부내륙선에 적용하여 현장 실증을 완료했고, 최대 10.9℃의 레일 온도 저감효과와 실증 후에도 성능 저하가 없음을 검증하였다. 이처럼 일반철도와 고속철도 레일 타입* 모두에서 안정적으로 적용할 수 있었고, 공인시험**을 통해 10년 이상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뛰어난 내구성을 확인하였다. * 레일타입 : 일반철도 1m당 50kg 레일, 고속철도 1m당 60kg 레일 **공인시험 :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25.08.07, ’25.10.17 인증서 획득□ 철도연은 차열 직물 설치․회수까지 전주기 맞춤형 ‘올인원 자동화 장비’도 함께 개발했다. 레일 표면의 이물질 청소부터 직물 부착, 그리고 여름이 지난 후 직물 회수까지 모든 작업을 하나의 장비로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모듈형 구조로 단 2명의 작업자가 쉽게 운반, 조립 및 분해할 수 있으며 시간당 2km 이상의 빠른 작업이 가능하여 시간과 비용도 최소화할 수 있다.□ 철도연은 차열 직물의 안전성과 내구성에서의 우수성도 확인했다. 시속 300km로 달리는 KTX가 지나갈 때 발생하는 강한 맞바람(열차풍)에도 끄떡없었다. 초속 66m의 강풍(고속열차 열차풍의 1.5배)을 견딜 수 있도록 자석 부착력을 최적화하였고, 이중의 추가 고정 장치를 더해, 고속열차가 지나가도 직물이 떨어지지 않도록 안전성을 완벽하게 확보했다.□ 이 기술은 지식재산처와 한국발명진흥회가 개최한 ‘2025 서울국제발명전시회(2025.12.3.~12.6, 서울 코엑스 c홀)’에서, 차열 직물 특허가 대상을 수상하고 자동화 장비 특허가 은상을 수상하여 그 우수성을 확인했다. 또한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과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가 개최한 ‘2025 신기술실용화 촉진대회(2025.12.10., 서울 피스앤파크컨벤션)’에서 국가 신기술*(NET, 산업통상자원부 제1594호) 인증을 획득하여 그 혁신성을 확인했다. * 국가 신기술(NET, New Excellent Technology) : 국내 최초로 개발된 기술이나 기존 기술을 혁신적으로 개선·개량한 기술에 부여하는 제도로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과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가 공동으로 운영 ㅇ 철도연은 철도 선로 온도저감을 위한 차열 직물 및 설치․회수 기술을 ㈜피치케이블(대표이사 임동욱)에 기술이전하기로 확정하여 실용화까지 연계하며 연구성과의 완결성까지 확보하였다. □ 이 기술은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이하 NST, 이사장 김영식) 산하 철도연의 자체연구사업으로 수행되었다.※ 관련 연구과제- 연구과제명 : 차열 직물 상용화를 위한 철도현장 맞춤형 올인원 장치개발 등 5건 (연구기간: 2022. 5. ~ 2025. 12.)- 연구책임자 : 강동훈 수석연구원□ 강동훈 철도연 수석연구원은 “단순히 레일 온도를 낮추는 것을 넘어, 기후 위기 시대에 철도 안전을 지키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기술”이라며, “앞으로 철도뿐만 아니라 건물 외벽이나 도로변 시설물 등 더위를 피해야 하는 다양한 분야로 기술 적용을 넓혀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공명 철도연 원장은 “여름철 폭염에도 국민이 안심하고 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국민체감 수요지향 연구성과”라며, “기후 위기가 국가 위기로 연결되는 시대에 우리의 혁신적 기술로 안전한 철도를 운영하게 하는 기술로서, 향후 해외 실용화까지 연계해 가겠다”고 전했다.참고 | 차열직물 및 관련 제품 이미지※ 그림 설명 : 철도연 강동훈 박사 연구팀이 개발한 차열직물 및 구조도※ 사진 설명 : 차열직물용 올인원 장치의 현장 적용 및 작동(청소, 설치, 회수) 사진※ 사진 설명 : 실제 고속철도 운행선 (중부내륙선, 수안보온천~살미 구간, KTX-이음 운행)에 차열직물을 장기간(25.06.10 ~ 25.10.22) 적용하여 성능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사진 설명 : 기온 구간별 차열직물 최대 온도 저감 효과 (실증 결과, 개방 환경 기준) ※ 사진 설명 : ‘2025 서울국제발명전시회(2025.12.3.~12.6, 서울 코엑스 c홀)’에서, 차열 직물 특허가 대상을 수상하고 자동화 장비 특허가 은상을 수상했다.※ 사진 설명 : ‘2025 신기술실용화 촉진대회(2025.12.10, 서울 피스앤파크컨벤션’에서 국가 신기술 인증을 획득했다.

    2025-12-11

    철도연, 철도산업 디지털전환 플랫폼, ‘Trosar’ 개발·출시

    - 철도분야, 세계 최초 디지털블록 기반 플랫폼 개발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사공명)은 철도산업 전주기 디지털전환을 위해 개발한 ‘Trosar플랫폼’의 출시행사를 국회의원회관 제9 간담회실에서 12월 5일 개최했다. ※ Trosar : TRain Open Software ARchitecture - 철도 디지털블록과 디지털엔지니어링을 위한 플랫폼으로, 철도연이 국토교통부 국가연구개발사업 철도차량부품개발사업의 일환으로 개발 ㅇ 이번 행사에는 국회 황희 의원, 안도걸 의원이 함께했으며,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철도차량부품개발사업단, 철도운영기관, 철도차량제작사, 철도부품제작사 등의 관계자들이 참여했다. ㅇ Trosar플랫폼의 개발과정과 디지털블록, 디지털엔지니어링 기술에 대한 개발성과를 보고하고, Trosar플랫폼의 출시가 철도산업 디지털 혁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발표하였다. ㅇ 철도연은 최근 철도분야 AX전환 및 디지털트윈 등의 기술개발을 통해 철도산업 생태계 지원에 노력하고 있으며, Trosar플랫폼은 열악한 철도부품 중소기업들의 디지털전환을 촉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2021년부터 국토교통부 국가연구개발사업으로 개발해 왔다.□ 철도연이 독자기술로 개발한 Trosar플랫폼은 세계 최초로 철도분야에 ‘디지털블록’을 적용한 기술로서, 디지털블록의 독립성 및 상호호환성을 바탕으로 블록처럼 쌓아서 큰 디지털시스템을 만드는 개발체계를 제공하고 있다. ㅇ Trosar플랫폼은 철도산업계의 제품이나 제작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디지털화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개별 중소기업이 디지털전환을 수행하려면 큰 투자가 요구되지만, Trosar플랫폼을 활용하게 되면 디지털블록 기술을 통하여 효율적으로 디지털화가 가능해진다. ㅇ 이번 행사에서 ‘철도차량 출입문 목업 디지털트윈’을 전시하며, Trosar플랫폼을 활용하여 디지털블록 기술로 개발한 디지털트윈 사례를 제시하였다. Trosar플랫폼에 포함된 ‘CyberSpace’ 활용 시 기업의 비전문가도 비용부담 없이 쉽게 디지털트윈이나 가상공간을 구축하는 개발환경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연구책임자인 온정근 철도연 책임연구원은 ‘Trosar플랫폼은 국내 디지털전환의 기반기술로 개발되었으며, 철도산업 뿐만 아니라 국방, 항공, 조선, 의료, 로봇, 스마트 공장 등의 모든 산업분야로 확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국내 디지털 혁신의 대명사가 될 것‘이라 포부를 밝혔다.□ 사공명 철도연 원장은 ’Trosar플랫폼 출시로 인해 유지보수 효율 향상과 비용 절감은 물론, 철도 산업 전반의 디지털 혁신 강화와 현장 활용성 제고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디지털 시대 철도 환경을 위해 철도연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붙임 | Trosar 플랫폼 출시 행사 사진※사진설명: Trosar플랫폼 출시 행사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는 사공명 철도연 원장※사진설명: Trosar플랫폼 출시 보고를 하고 있는 온정근 철도연 책임연구원※사진설명: Trosar플랫폼 출시 행사 참석자들이 단체사진을 찍고 있다.

    2025-12-08

    철도과학 유튜브와 함께하는 크리스마스 선물!

    - 철도연, 유튜브 철도과학 영상 시청 이벤트 진행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사공명)은 크리스마스를 맞아 ‘철도과학 영상 시청 이벤트’를 진행한다. ㅇ 이벤트는 이번 달 12일 금요일까지 2주간 철도연 유튜브(https://www.youtube.com/@KRRI)에서 진행한다. ㅇ 이벤트 참여 방법은 철도연 유튜브를 구독한 뒤 재미있게 본 영상에 댓글을 남기고, 인증사진을 네이버 폼(https://naver.me/5M50XDc0)에 올리면 된다. ㅇ 철도연은 12월 16일 화요일, 이벤트 참여자 중 30명을 추첨해 2만 원 상당의 제빵 교환권을 제공할 예정이다. ㅇ 이벤트는 철도와 대중교통, 물류에 관심이 있다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철도연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철도기술 홍보를 위해 유튜브를 비롯해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 SNS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해외 홍보를 강화하기 위해 링크드인(LinkedIn) 채널을 통해 연구성과를 국제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사공명 철도연 원장은 “크리스마스와 연말을 맞아 철도연의 영상으로 철도과학기술의 원리를 쉽게 이해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철도 기술을 쉽게 풀어내는 온라인 콘텐츠를 꾸준히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참고: 철도기술 영상시청 이벤트 안내문 

    2025-12-02

    철도연, 미래 초고속 교통기술 R&D 강화를 위한 조직확대

    - 하이퍼튜브연구단 확대 개편, 시스템 통합 완결형 연구체계 구축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사공명)은 미래 초고속 교통기술 개발 강화를 위한 조직개편을 12월 1일부로 시행했다. ㅇ 국정과제 및 기관 경영목표를 반영한 조직개편으로, 하이퍼튜브 연구확대를 통한 미래 교통서비스 혁신, 국민 이동권 향상 및 국가 신성장동력 창출, 글로벌 신시장 선점에 중점을 두었다.□ 미래 초고속 교통기술 선점 및 예타 대응력 제고를 위해, 기존 전기신호본부 소속 ‘하이퍼튜브연구실’을 부원장 직속 하이퍼튜브연구단으로 확대 개편했다. ㅇ 이는 이재명 정부 123대 국정과제 중 31번 ‘미래 모빌리티와 K-AI 시티 실현’을 직접 이행하기 위한 전략적 조치로, 하이퍼튜브 기술 개발의 중요성을 반영한 것이다.□ 전기신호분야 추진 기술 중심의 현 연구체계에서 벗어나, 전체 철도 시스템을 총괄하는 통합 연구체계로 전환하여 R&D 효율성 및 전문성을 강화한다. ㅇ 기존 연구실 중심의 단위조직을 연구단 체제로 전환하여 차량, 인프라, 안전, 운영 및 경제성 분석 등을 아우르는 완결형 연구 체계를 구축하여 기술 개발의 실용화 가능성을 높일 계획이다.□ 사공명 철도연 원장은 “초고속 교통기술은 미래 국가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분야로, 이번 조직개편은 보다 완결성 있고 전략적인 연구체계 구축을 위한 첫 발걸음”이라며, “하이퍼튜브 기술을 비롯한 차세대 교통기술 개발을 가속화하여 국민 이동권 혁신과 글로벌 시장 선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참고자료: 하이퍼튜브 이미지

    2025-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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