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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RRI NEWS
- 철도연 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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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원 공지사항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기관전략개발단(ISD) 참여기관 공모
2025-09-05
2026학년도 UST-KRRI 스쿨 전기1차 신입생 모집2026학년도 UST-KRRI 스쿨 전기1차 신입생 모집을 안내드리니,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원서접수: ~2025.10.16.(목) 17:00- 지원자 서류 보완: 2025.10.27.(월) ~ 29.(수)- 서류심사 합격자 발표: 2025.11.12.(수) 17:00- 전공심층면접: 2025.11.17.(월) ~ 21.(금)- 최종 합격자 발표: 2025.12.08.(월) 17:00- 입학등록: 2025.12.09.(화) ~ 15.(월)※ 상기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 시 UST 입학 홈페이지(admission.ust.ac.kr)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
2025-10-01
[철도연 유튜브] 여름방학 맞이 '철도과학 영상 시청 이벤트' 안내2025-08-11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 관련 개인정보 제3자 제공사항 알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 제공일자 : 2025. 7. 21.○ 제공받는 기관 : 국민권익위원회○ 법적 근거 : 「개인정보보호법」제18조제2항제2호,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제12조제6호, 제27조의2, 제29조○ 제공받는 기관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 공공기관의 종합청렴도 평가를 위한 민원인, 직원에 대한 설문조사 실시○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 기술이전 및 기업지원, 시험·인증·진단, 계약 및 관리(구매, 용역, 공사) 민원인 및 소속 직원의 성명, 전화번호, 이메일 ○ 개인정보 보유기간 : 2025년도 종합청렴도 조사 완료 시까지 ○ 개인정보 파기 절차 및 파기 방법 : 조사 완료 후 국민권익위원회 및 조사위탁업체 시스템 내 정보 일체에 대해 복구 불가능한 방식으로 일괄 영구 파기
2025-0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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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찰공고
(재공고) 제2025-286호 선형 전자기 추진 콘크리트 가이드웨이 Test-Bed 구축용
(재공고) 제2025-286호 선형 전자기 추진 콘크리트 가이드웨이 Test-Bed 구축용 고망간 보강근 제작□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기 타: 첨부파일이 열리지 않을 경우 인터넷 옵션 → 고급 → 탐색-URL을 항상 UTF-8로 보냄의 Check를 풀어주세요
2025-10-16
(재공고) 제2025-285호 210kW급 MG-PMSM 적용 대차 주행안정성 시험 지원(재공고) 제2025-285호 210kW급 MG-PMSM 적용 대차 주행안정성 시험 지원 용역□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기 타: 첨부파일이 열리지 않을 경우 인터넷 옵션 → 고급 → 탐색-URL을 항상 UTF-8로 보냄의 Check를 풀어주세요
2025-10-16
(입찰공고) 제2025-284호 도심 정거장(학여울역) 화물 공간 철거공사(입찰공고) 제2025-284호 도심 정거장(학여울역) 화물 공간 철거공사□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기 타: 첨부파일이 열리지 않을 경우 인터넷 옵션 → 고급 → 탐색-URL을 항상 UTF-8로 보냄의 Check를 풀어주세요
2025-10-14
(입찰공고) 제2025-283호 이례상황 대응 다중 철도종사자 합동 가상훈련 시스템 시제품(입찰공고) 제2025-283호 이례상황 대응 다중 철도종사자 합동 가상훈련 시스템 시제품 개발 및 환경 구축□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기 타: 첨부파일이 열리지 않을 경우 인터넷 옵션 → 고급 → 탐색-URL을 항상 UTF-8로 보냄의 Check를 풀어주세요
2025-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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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용공고
2025년 하반기 정규직(연구직·기술직) 채용
입사지원 바로가기 Click
2025-08-28
2025년 정규직(연구직·행정직) 채용입사지원서작성 바로가기(Click)
2025-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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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친환경 플라스틱 복합재 침목, 철강산업 수송 적용!
- 재활용 플라스틱과 제철 부산물을 활용한 침목개발, 제철소 수송현장 적용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사공명)은 100% 재활용 열가소성 플라스틱과 제철 부산물을 활용해 만든 ‘슬라스틱 침목(Slastic Sleeper)’ 연구성과를 상용화하여, 최근 포스코 포항제철소(본선, 분기기) 와 광양제철소(본선) 현장에 부설했다. ㅇ ‘슬라스틱 침목’이라는 이름은 플라스틱(Plastic)과 제철 부산물인 제강 슬래그(Slag)를 조합해 지어졌다. 주요 원료에는 재활용 열가소성 플라스틱 소재가, 보강재에는 포스코 제철공정에서 발생한 산업 부산물 슬래그가 사용되었다. ㅇ 철도연은 포스코에서 나온 부산물을 다시 제철소 내 철도 침목에 적용해 순환경제를 구현했다. 완성된 침목은 수명이 끝나도 다시 재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제품 전체 수명주기(Life Cycle)에서 친환경성과 자원 순환성을 높였다.□ ‘슬라스틱 침목’이 설치된 구간은 포항제철소에서 용선운반차(TLC, Torpedo Ladle Car)가 운행하는 본선 및 분기기이다. 쇳물(용선)의 온도는 약 1,500℃ 이상, TLC 무게는 1량당 최대 650톤(쇳물 포함)으로 고온·고하중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개발됐다. ㅇ 연구진은 고온·고하중 화물 열차가 빈번히 통과하는 운행 구간을 고려하여, 200만 회 이상의 하중 시험을 통과한 구조 강도를 확보했다. 하중 적용 후에도 손상없이 침목의 기계적 성능(굴곡 강성 및 강도 특성)이 안정적으로 유지됐다. ㅇ 또한, 철도 침목 양측에 기능성 엠보싱(embossing) 패턴을 적용하여 도상(자갈)과의 결합력을 강화하였다. 이를 통해 열차 주행 시 발생하는 횡압에 대한 저항력이 커져 궤도 안정성이 높아지고, 궁극적으로 열차 운행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다. ㅇ ‘슬라스틱 침목’은 다양한 형상과 규격으로 확대 적용 가능하다. 일반 침목뿐만 아니라 분기기, 교량 등 특수 구간 침목에도 적용할 수 있다. 특히 2025년 9월에는 길이 2,650~4,600mm의 분기기용 침목이 포스코 포항제철소에 설치되었으며, 2025년 하반기에는 포항제출소와 광양제철소의 본선, 분기기 및 곡선부 등 특수 구간용 침목으로도 확대 활용이 예상된다.□ 이 기술은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이하 NST, 이사장 김영식) 소관 철도연의 중소기업지원 기본사업을 통해 민간기업 ㈜이옴텍(대표 박영준)과 함께 개발했다. 이후 개발 성과의 기술이전을 통해 상용화했다. 철도연은 제품 설계부터 재료 성능 검토, 현장 적용에 필요한 기술 검증까지 총괄하였으며, 이를 통해 산업현장에 적용 가능한 완성도 높은 침목이 탄생했다.□ 김지환 철도연 책임연구원은 “이번 성과는 공공 연구기관이 민간기업과 협력해 실증 기반 기술을 실제 산업현장에 성공적으로 적용한 모범 사례”라며, “2026년부터 생산이 전면 중단되는 목재 침목을 대신해 슬라스틱 침목 기술이 산업철도뿐 아니라 일반철도, 도시철도 노선으로 확산 적용될 수 있도록 연구개발과 지원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사공명 철도연 원장은 “슬라스틱 침목은 철도 시설물의 안정성과 자원순환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핵심 기술”이라며, “앞으로도 탄소중립 철도기술의 실용화와 산업계 확산을 위한 후속 지원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 관련 연구과제 - 과제명: 저탄소 재활용 소재 활용 친환경 침목 기술개발(철도연 철도유관기관 연계 중소기업지원 기본사업) - 연구기간: 2021.6. ~ 2022.12. (연구책임자: 김지환 철도연 책임연구원) ※ 상용화 주요 경과 - 2022년 9월: 연구성과 ㈜이옴텍 기술이전 - 2024년 8월: 성능 개선형 제품 개발 및 시제품 생산 - 2024년 11월: 성능 개선형 제품 TLC 운행구간에 부설 - 2025년 3월: 포스코 포항제철소 산업철도 노선 대상 현장 실증 테스트 합격 판정 획득 - 2025년 4월: 보통침목 규격(230mm×180mm×2,500mm) 총 600정 납품 계약 체결 - 2025년 5월: 초도 생산품 399정 선입고 완료(포스코 포항제철소, 광양제철소) - 2025년 7월: 포항제철소 TLC 운행구간 본선에 납품분 설치 - 2025년 9월: 포항제철소 TLC 운행구간 분기기에 납품분 설치※ 참고자료 [제품 이미지] 엠보 표면 처리된 슬라스틱 침목 [현장 사진] 포스코 현장에 적재된 슬라스틱 침목※ 사진설명: 엠보 표면 처리된 슬라스틱 침목※ 사진설명: 포스코 현장에 적재된 슬라스틱 침목※ 사진설명: 포항제철소 TLC 운행구간 본선에 설치된 슬라스틱 침목※ 사진설명: 기존 목재 침목이 사용 되었던 포항제철소 TLC 운행구간 분기기※ 사진설명: 기존 목재 침목을 대체하여 설치 중인 슬라스틱 침목(포항제철소 TLC 운행구간 분기기)
2025-10-14
2025 대도시권 광역교통혁신, 국민 아이디어로 그린다!- 2025 대도시권 광역교통 혁신 공모전 우수 4개팀 선정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원장 사공명, 이하 철도연)은 9월 25일(목) 제주신화월드에서 ‘2025년 제3회 대도시권 광역교통혁신 공모전’ 우수팀 4팀을 선정하여 유관기관과 함께 시상했다. ㅇ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한 이번 공모전은 광역 대중교통 공급 부족, 이용 불편 등 광역교통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발굴을 목적으로 개최됐다. ㅇ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김용석, 이하 대광위)가 후원하고, 철도연, 한국교통연구원(원장 김영찬, 이하 교통연), 대한교통학회(회장 유정훈, 이하 교통학회)가 공동으로 주최했다.□ 공모전 작품 접수는 6월 9일부터 6월 26일까지 진행했으며, 철도연의 R&D 성과물인 교통카드 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이하 TRIPS*) 및 철도연·교통연이 공동 개발한 M-DRT 의사결정 정책지원 시스템** 데이터를 활용한 광역교통 개선 아이디어 및 서비스 기획 등 총 10여 건의 작품이 접수됐다. ㅇ 서면, 발표 등 광역교통 전문가가 2차에 걸쳐 진행한 심사에서 독창성, 정책성 등 높은 점수를 받은 4개 팀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TRIPS: 철도연이 개발한 ‘교통카드 빅데이터 분석시스템’으로, 공모전 참가팀이 교통카드데이터를 손쉽게 활용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이번 공모전 기간 중 참가팀에 무상으로 라이선스 제공 **M-DRT 의사결정 정책지원 시스템: 교통연 주관으로 진행 중인 ‘광역콜버스’ 국가R&D에서 철도연이 개발한 시스템으로, 공모전 참가팀이 광역교통 정책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검증에 활용할 수 있도록 M-DRT 실증운행 데이터(이용 실적)를 참가팀에 제공 ㅇ 최우수 1팀에 수여하는 대광위 위원장상은 ‘경기도 MDRT 신규 노선 설계를 위한 분석’으로 아주대학교 교시공팀(정세윤, 정이찬)이 수상했다. ㅇ 서울시립대학교 NODE 팀(김범준, 김준영, 백윤정, 이건우, 이세진, 정재승)은 철도연 원장상, 아주대학교 같이갈래 팀(금승환, 성지용)은 교통연 원장상, 고려대학교 이음 팀(이준수, 김석우)은 교통학회 회장상을 각각 수상했다.□ 사공명 철도연 원장은 “이번 공모전은 교통분야 인재들의 광역교통 개선에 대한 참신하면서도 현실적인 국민 아이디어를 확인하는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방법을 활용한 교통현안 해결책 제시 등 더 편리하고 행복한 대중교통 실현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연구개발 및 실용화에 힘쓰겠다”고 전했다.※참고: 「2025년 대도시권 광역교통혁신 공모전」 시상식 모습※사진 설명: 시상식 사진※사진 설명: 대광위가 후원하고 철도연, 교통연, 교통학회가 공동으로 주최한 2025년 3회 대도시권 광역교통혁신 공모전 발표회에서 참가팀들이 광역교통 혁신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있다.※사진 설명: 대광위가 후원하고 철도연, 교통연, 교통학회가 공동으로 주최한 2025년 3회 대도시권 광역교통혁신 공모전 발표회에서 참가팀들이 광역교통 혁신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있다.
2025-10-13
출연연 변화와 혁신 대응, 조직문화부터 시작한다!- 철도연, 부서별로 자율 시행하는 조직문화 혁신 실천 워크숍 - □ 과학기술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이하 출연연)에게 적용되어 왔던 연구과제중심시스템(PBS; Project Based System)의 단계적 폐지에 따라 예산구조 뿐만 아니라 출연연 임무와 역할 정립을 비롯한 변화와 혁신에 대한 정책방향이 논의되고 있다.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사공명)은 출연연으로서 스스로의 변화와 혁신을 촉진하고, 지속가능한 국민체감 철도교통 연구성과 도출을 위해, 2025년 조직문화 혁신을 지속 추진하고 있다. ㅇ 철도연은 지난 6월 조직문화 전담조직을 확충하고, 7월 전체 보직자들이 함께하는 조직문화 워크숍을 개최하였으며, 8월에는 모든 부서에서 참여하는 비보직자 중심의 전담 TFT 워크숍도 개최하였다. 9월에는 ‘2025 KRRI 조직문화 혁신경진대회’를 개최하여, 5개 우수 연구실을 선정했다. ㅇ 조직문화 혁신은 구성원 스스로의 참여를 통한 부서 단위 실천이 전제되어야 함에 따라, 10월에는 11개 본부에서 자율적인 부서단위 워크숍을 개최한다. 이를 통해 기관차원에서 정립한 혁신방향을 부서단위에서 자율 실천한 현황을 공유하고 토론한다. ㅇ 10월1일부터 15일까지 11개 본부 자율 방식으로, 부서 단위에서 ‘일하는 방식’을 스스로 점검하고 개선방향을 도출하며, 모든 구성원이 연구기관의 일원으로서 함께 소통하며 협력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사공명 철도연 원장은 “지속가능한 국민체감 연구성과의 원천이 함께 소통하며 협력하는 조직문화에 있다”며, “부서별로 다양한 방식으로 시행하는 융합, 소통과 배려, 존중과 협력의 조직문화 혁신이 더 큰 기관의 연구성과 창출로 연계될 것이다”고 전했다.※ 참조: 철도연, 2025 KRRI 조직문화 혁신 실천 본부별 워크숍 사진
2025-10-02
철도 전력효율화와 요금안정화, 지속가능한 철도운영!- 철도연, 「철도전력ㆍ요금 정책토론회」 개최 -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사공명)은 전기신문(대표 전호철)과 함께 9월 25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지속가능한 철도운영을 위한 전력효율화와 요금안정화 전략’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ㅇ 이 토론회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안태준 의원,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김정호 의원이 주최하고, 철도연과 전기신문이 주관하였다. ㅇ 최근 전국적으로 철도 노선의 확충, 전철화가 지속 확대되는 가운데, 급격한 전력수요 증가와 전기요금 상승으로 철도운영 부담이 커지고 있어, 전력체계 및 요금 구조의 제도적 개선을 위한 정책 기반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ㅇ 이 토론회는 안전하고 효율적인 전력공급 체계 마련, 합리적이고 안정적인 요금제도 개선, 그리고 친환경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에너지 활용 전략 등 정책마련을 위해 개최되었다.□ 주제발표에서는 철도 전력효율화를 위한 연구개발 동향 및 철도운영기관의 전기에너지사용 방안을 소개했다. ㅇ 김형철 철도연 수석연구원은 ‘철도 전력효율화를 위한 연구개발 동향’을 주제로 발표했다. 특히 차세대 전력공급시스템기술개발을 통해 철도 전력 효율화를 강조했다. ㅇ 이와 함께 전용주 한국철도공사 부장이 ‘효과적 전기에너지 사용 노력과 RE100 과제’를 발표했다. □ 패널 토론회에서는 김재문 한국철도학회장을 좌장으로,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철도공사, 한국전력공사, 철도연 전문가가 함께 하였다. ㅇ 정호성 철도연 전기신호본부장은 “합리적이고 안정적인 요금제도 개선이 꼭 필요한 시점”이라며, “철도전력 관련 연구성과를 정책과 제도개선으로 연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공명 철도연 원장은 “철도연이 연구해온 안전하고 효율적인 전력공급 체계 마련, 그리고 친환경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에너지 활용까지 다양한 성과를 도출해왔다”며, “앞으로 국회, 정부, 산업계, 학계와 긴밀히 협력하여 정책과 제도 개선으로 연결하고,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변화를 이끌어 내겠다”고 밝혔다.※참고: 「지속가능한 철도운영을 위한 전력효율화와 요금안정화 전략」 정책토론회 개최 모습※사진설명: 김형철 철도연 수석연구원이 「지속가능한 철도운영을 위한 전력효율화와 요금안정화 전략」 정책토론회에서 ‘철도 전력 효율화를 위한 연구개발 동향’을 발표하고 있다.
2025-0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