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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상을 바꾸는
    미래교통기술 연구의 중심

    미래 철도 교통 과학기술 개발 및 성과확산을 통해
    국민 삶의 질 향상과 혁신성장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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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RRI NEWS

  • 철도연 소식
  • 연구원 공지사항

    2026년도「수요기반 실용화 R&D 지원사업」기술수요조사 안내

    2026년도「수요기반 실용화 R&D 지원사업」기술수요조사 안내 한국철도기술연구원(철도연)은 철도산업의 현장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철도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철도 유관기관(기술수요기관) 및 중소·중견기업과의 공동 협업을 통한 『수요기반 실용화 R&D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본 조사는 동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하여 철도 유관기관(철도 시설·운영기관, 완성차 제작사 등)과 중소·중견기업의 수요 기술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으로, 관심 있는 기관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2025년 11월 11일한국철도기술연구원장 1. 사업명: 2026년 수요기반 실용화 R&D 지원사업2. 사업목적○ 철도 중소·중견기업의 기술혁신 역량 강화와 실용화 촉진을 통해 산업 경쟁력을 제고하고, 연구원, 기업, 수요기관 간 협력 기반의 R&D 생태계 구축 - (기술개발 및 실용화 촉진) 철도산업계의 현장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연구개발을 지원하고 개발된 기술의 실증 및 상용화를 촉진 - (기술실시 및 사업화 연계 강화) 공동연구 성과의 지식재산을 기반으로 중소기업이 직접 기술을 실시·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 - (공동연구 기반 강화) 연구원, 기업, 수요기관 간 협력을 기반으로 수요발굴, 기술개발, 검증/실증단계 전주기 협력 체계 구축3. 지원대상 및 유형 구분주요내용[유형 1] 철도 유관기관 연계형 실용화 R&D 지원⦁철도 유관기관이 신규개발이 필요한 기술수요를 제안⦁연구원·유관기관·기업 공동협업 R&D 수행⦁연구성과의 현장 적용을 통한 유관기관 기술애로 해결 및 기업 성장 지원[유형 2] 기업 제안형 수요기반 실용화 R&D 지원⦁중소·중견기업이 현장 애로사항 또는 필요 기술 수요를 제안⦁연구원·기업 공동협업 R&D 수행⦁연구성과의 기술사업화를 통한 기업 성장 지원 [유형 1] 철도 유관기관 연계형 실용화 R&D 지원 ① 지원대상 ○ 철도 유관기관(철도 시설·운영기관, 완성차 제작사 등) 및 연계 중소.중견기업② 추진방식 ○ 철도 유관기관이 신규개발이 필요한 기술수요를 발굴·제안하고, 연구원·유관기관·기업이 공동 협업 R&D 수행③ 지원내용 ○ 철도 시설·운영기관이 운영·유지관리를 위해 구매하는 독점 수입품 등의 국산화 개발 및 기타 수요 기술·제품 개발 ○ 완성차 제작사의 해외 수입품 국산화 개발 및 차량 제작·성능개선을 위한 핵심 소재·부품·장비 기술개발④ 권고(의무)사항 ○ 과제 수행 과정에서 유관기관의 현장(차) 실증 지원 ○ 유관기관은 개발 요구사항 만족 시, 우선 구매 노력 권고 ○ 과제 종료 전, 연구성과 활용을 위한 참여기업의 기술실시 계약 의무화 (착수기술료: 직접경비의 20%(중소기업), 40%(중견기업) 이상, 경상기술료는 별도 협의) ※ 기술실시계약 미 이행시, 향후 기업 및 과제책임자에 대한 본 참여제한 등의 제한 조치 적용 예정 [유형 2] 기업 제안형 수요기반 실용화 R&D 지원 ① 지원대상 ○ 중소·중견기업 中 최근 연도 기준 매출 30억원 이상이면서 기업부설연구소(또는 연구개발전담부서) 보유 기업 ※ 매출 30억원 미만 시, 기술수요조사서 상 ‘매출성장가능계획’ 작성 必, 평가위원회 심의 ※ 중소기업기본법 또는 중견기업 특별법에 따른 기업 ② 추진방식 ○ 중소·중견기업이 제안한 현장 애로사항 또는 필요기술 수요를 기반으로 연구원·기업이 공동협업 R&D 수행③ 지원내용 ○ 기업이 제시한 현장 수요기술 또는 기술애로(원가 절감, 성능 개선, 안정성 확보 등)를 해결하기 위한 실용화 기술개발 및 공동 R&D 수행 ○ 시장 진입 또는 해외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핵심 부품·장비 등의 국산화 및 실증 추진④ 의무사항 ○ 과제 종료 전, 참여기업은 연구성과를 활용하기 위한 기술실시 계약 의무 체결 (착수기술료: 직접경비의 20%(중소기업), 40%(중견기업) 이상, 경상기술료는 별도 협의) ※ 기술실시계약 미 이행시, 향후 기업 및 과제책임자에 대한 본 참여제한 등의 제한 조치 적용 예정4. 사업규모 및 기간 ○ 과제 수: 0 건 내외○ 과제예산: 과제당 연 0.5~3억원 (직접경비 기준) ※ 「국가연구개발혁신법」에 따라 기업은 기관부담연구개발비(현물)를 부담해야 하며, 과제 종료 후 기관부담연구개발비(현물)에 대한 정산을 실시해야 함○ 과제기간: 1~2년 이내※ 제안 내용에 적정한 예산 및 기간을 제시해야 하며, 부적절하다고 판단된 경우 선정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음※ 제안된 예산 및 기간은 선정평가 결과 및 평가위원회 의견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 신규과제는 예산 범위 내에서 기업수요 및 평가결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 예정5. 추진절차 및 일정 절 차 및 내 용 비 고 일 정       ① 【사업공고】 내·외부 공모 연구원 홈페이지 ‘25. 11월     ② 【기술수요 접수】 기술수요조사서 및 관련서류 제출 유관기관 및 기업 → 철도연 (산업지원실) ‘25.11.11~28     ③ 【기술수요조사서 평가】 기술수요에 대한 지원 타당성 평가(서면평가) 평가위원회 ‘25.12.10(예정)     ④ 【연구책임자 연구원 내부 공모】 기술수요조사서에 대한 연구원 내부 책임자 공모 철도연 (산업지원실) ‘25.12.15~19(예정)     ⑤ 【과제 신청】 과제계획서 작성 및 신청 연구책임자→철도연(산업지원실) ‘25.12.22~’26.1.9(예정)     ⑥ 【과제 선정평가】 과제계획서 평가 및 추진과제 선정 평가위원회 ‘26.1.15(예정)     ⑦ 【과제 수행】 과제수행 및 과제 종료 전 기술이전 연구책임자, 유관기관 및 기업 ‘26.1월 ~      ⑧ 【종료 평가 및 실용화 추진】 과제 수행 결과에 대한 평가 및 실용화 추진 연구책임자, 유관기관 및 기업 ‘26. 11월 (예정) 6. 신청방법 및 제출서류 ○ 신청기간: 2025년 11월 11일 ~ 28일○ 제출서류 제출 서류[유형 1] 철도 유관기관[유형 2] 중소·중견기업① 기술수요조사서✓ (붙임 1 양식)✓ (붙임 2 양식)② 협력·참여의향서 또는 참여확약서✓ (붙임 3 양식)✓ (붙임 4 양식)③ 청렴서약서 ✓ (붙임 5 양식)④ 신용상태 조회 동의서 ✓ (붙임 6 양식)⑤ 기술실시 확약서 1부 ✓ (붙임 7 양식)⑥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 ⑦ 기업부설연구소 인정서 또는 연구개발전담부서 인정서 ✓⑧ 최근 3년간 표준재무제표증명 각 1부 (국세청 홈택스) ✓⑨ 국세 및 지방세 완납 증명서 각 1부 ✓ ○ 신청방법: 제출서류를 압축하여 이메일로 제출 (제출처: krissme@krri.re.kr) 7. 평가 방법 및 항목 ○ 평가방법 - 기술수요조사서 평가는 서면평가를 원칙으로 하며, 평가 과정에서 필요 시 보완 또는 추가자료 제출을 요청할 수 있음 - 평가과정에서 필요에 따라 현장방문 또는 개별 상담을 실시할 수 있음 ○ 평가항목 : [유형 1] 철도 유관기관 연계형 실용화 R&D 지원사업 평가항목평가지표평가 주안점배점1. 연구개발 필요성문제/이슈의 타당성∎과제 추진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이슈가 필수적이고 시급한지 여부와 제안된 기술개발이 해당 문제/이슈를 해결하는데 있어 핵심적인 수단인지 여부를 검토15시장성∎개발 기술이 목표하는 국내외 시장 규모, 성장 가능성, 경쟁상황 등을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시장성이 충분한지를 판단152. 요구사항 및 연구개발 목표의 적절성수요처 요구사항의 적절성∎수요 주체(철도 시설운영기관, 완성차 제작사)가 제시한 수요가 구체적이고 실재하는지와, 제시된 기술개발 요구사항이 문제/이슈를 실질적으로 해결하는지 여부를 검토20연구개발 목표의 적절성∎수요처의 기술개발 요구사항이 기술수요서의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에 정량적/정성적으로 적절하게 반영되었는지 검토103. 성과활용 계획의 구체성시장진입 계획의 적절성∎기술개발 완료 후 수요처의 구매 계획 등 구체적인 시장진입 전략과 수익 모델(BM)이 현실적인지 평가15인증계획의 적절성∎국내외 시험·인증 계획이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실행 가능한지 검토10수요기관 역할 및 협력계획∎실증 환경 제공, 데이터 제공 등 협력 의지, 연구원/기업과 협력 계획의 구체성, 기술개발 후 활용에 대한 의지의 명확성 등 검토15합 계100 ○ 평가항목 : [유형 2] 기업 제안형 실용화 R&D 지원사업평가항목평가지표평가 주안점배점1. 연구개발 필요성문제/이슈의 타당성∎과제 추진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이슈가 필수적이고 시급한지 여부와 제안된 기술개발이 해당 문제/이슈를 해결하는데 있어 핵심적인 수단인지 여부를 검토15시장성∎개발 기술이 목표하는 국내외 시장 규모, 성장 가능성, 경쟁상황, 예상 수요처 등을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시장성이 충분한지 판단152. 요구사항 및 연구개발 목표의 적절성기업 요구사항의 적절성∎기업에서 제시한 수요가 구체적이고 실재하는지와, 제시된 기술개발 요구사항이 문제/이슈를 실질적으로 해결하는지 여부를 검토20연구개발 목표의 적절성∎기업에서 제시한 기술개발 요구사항이 기술수요서의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에 정량적/정성적으로 적절하게 반영되었는지 검토103. 성과활용 계획의 구체성시장진입 계획의 적절성∎기술개발 완료 후 제품 양산, 판로 확보, 마케팅 전략 등 구체적인 시장진입 전략과 수익 모델(BM)이 현실적인지, 예상수요처의 수요확인, 실증협조 및 구매 의향 등 협의 수준 평가15인증계획의 적절성∎국내외 시험·인증 계획이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실행 가능한지 검토10기업 역량 및 의지∎기업이 보유한 기술 전문성, 과거 실적, 연구개발 인프라(인력, 시설 등)가 과제 수행 및 기술실용화에 적합한지, 기술실시 의향과 조건이 명확히 제시되었는지 검토15합 계1008. 과제 수행 및 관리 ○ 과제 수행 및 관리는 철도연의 「기본사업관리규정」 에 따라 이루어짐○ 과제비는 철도연 연구책임자가 철도연 내부절차에 따라 집행하며, 참여기업으로의 현금 지원, 시험체, 시제품 제작, SW 제작 용역 등의 직접 지원(구매발주)은 불가함○ 지식재산권 등 연구개발성과의 소유에 관하여는 「국가연구개발혁신법」 제16조와 같은 법 시행령 제32조에 따르며, 기술실시(이전·사용) 계약을 통해 참여기업이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함9. 기타사항 ○ 다음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평가.과제수행 대상에서 제외하며, 과제수행 과정에서 제외사항이 확인된 경우 지원 제외 처리함   ① 기술수요조사서에 대해 적절한 철도연 연구책임자가 선정되지 않는 경우  ② 신청과제가 동일기업의 기 지원된 과제내용과 유사한 경우  ③ 신청기업 또는 신청기업 대표자가 접수 마감일 현재 철도연에 기술료 납부 등의 의무사항을 불이행한 경우  ➃ 신청기업 또는 신청기업 대표자가 접수 마감일 현재 국가연구개발사업 또는 철도연구원과의 과제수행·구매(용역)에 참여제한 중인 경우  ⑤ 신청자격 요건에 맞지 않는 경우 또는 기업의 부도  ⑥ 세무당국에 의하여 국세, 지방세 등의 체납처분을 받은 경우10. 문의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산업지원실 . 박준성 실장 (T. 031-460-5960), 장동두 책임 (T. 031-460-5740) 

    2025-11-11

    2026학년도 UST-KRRI 스쿨 전기1차 신입생 모집

    2026학년도 UST-KRRI 스쿨 전기1차 신입생 모집을 안내드리니,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원서접수: ~2025.10.16.(목) 17:00- 지원자 서류 보완: 2025.10.27.(월) ~ 29.(수)- 서류심사 합격자 발표: 2025.11.12.(수) 17:00- 전공심층면접: 2025.11.17.(월) ~ 21.(금)- 최종 합격자 발표: 2025.12.08.(월) 17:00- 입학등록: 2025.12.09.(화) ~ 15.(월)※ 상기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 시 UST 입학 홈페이지(admission.ust.ac.kr)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

    2025-10-01

  • 입찰공고

    (입찰공고) 제2025-302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연구시험장비 위탁관리 용역

    (입찰공고) 제2025-302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연구시험장비 위탁관리 용역□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기 타: 첨부파일이 열리지 않을 경우 인터넷 옵션 → 고급 → 탐색-URL을 항상 UTF-8로 보냄의 Check를 풀어주세요

    2025-12-09

    (입찰공고) 제2025-301호 전동차 구동장치 상태 분석 및 검증용 센서 시스템 설계·제

    (입찰공고) 제2025-301호 전동차 구동장치 상태 분석 및 검증용 센서 시스템 설계·제작□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기 타: 첨부파일이 열리지 않을 경우 인터넷 옵션 → 고급 → 탐색-URL을 항상 UTF-8로 보냄의 Check를 풀어주세요

    2025-12-08

    (입찰공고) 제2025-300호 DX 혁신 업무 지원용 병렬연산 인프라 고도화

    (입찰공고) 제2025-300호 DX 혁신 업무 지원용 병렬연산 인프라 고도화□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기 타: 첨부파일이 열리지 않을 경우 인터넷 옵션 → 고급 → 탐색-URL을 항상 UTF-8로 보냄의 Check를 풀어주세요

    2025-12-04

    (재공고) 제2025-298호 단거리 시험선 구축을 위한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기반 비유도

    (재공고) 제2025-298호 단거리 시험선 구축을 위한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기반 비유도 측벽 가이드웨이 제작□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기 타: 첨부파일이 열리지 않을 경우 인터넷 옵션 → 고급 → 탐색-URL을 항상 UTF-8로 보냄의 Check를 풀어주세요

    2025-12-04

  • 채용공고
  • 보도자료

    철도연, 철도산업 디지털전환 플랫폼, ‘Trosar’ 개발·출시

    - 철도분야, 세계 최초 디지털블록 기반 플랫폼 개발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사공명)은 철도산업 전주기 디지털전환을 위해 개발한 ‘Trosar플랫폼’의 출시행사를 국회의원회관 제9 간담회실에서 12월 5일 개최했다. ※ Trosar : TRain Open Software ARchitecture - 철도 디지털블록과 디지털엔지니어링을 위한 플랫폼으로, 철도연이 국토교통부 국가연구개발사업 철도차량부품개발사업의 일환으로 개발 ㅇ 이번 행사에는 국회 황희 의원, 안도걸 의원이 함께했으며,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철도차량부품개발사업단, 철도운영기관, 철도차량제작사, 철도부품제작사 등의 관계자들이 참여했다. ㅇ Trosar플랫폼의 개발과정과 디지털블록, 디지털엔지니어링 기술에 대한 개발성과를 보고하고, Trosar플랫폼의 출시가 철도산업 디지털 혁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발표하였다. ㅇ 철도연은 최근 철도분야 AX전환 및 디지털트윈 등의 기술개발을 통해 철도산업 생태계 지원에 노력하고 있으며, Trosar플랫폼은 열악한 철도부품 중소기업들의 디지털전환을 촉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2021년부터 국토교통부 국가연구개발사업으로 개발해 왔다.□ 철도연이 독자기술로 개발한 Trosar플랫폼은 세계 최초로 철도분야에 ‘디지털블록’을 적용한 기술로서, 디지털블록의 독립성 및 상호호환성을 바탕으로 블록처럼 쌓아서 큰 디지털시스템을 만드는 개발체계를 제공하고 있다. ㅇ Trosar플랫폼은 철도산업계의 제품이나 제작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디지털화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개별 중소기업이 디지털전환을 수행하려면 큰 투자가 요구되지만, Trosar플랫폼을 활용하게 되면 디지털블록 기술을 통하여 효율적으로 디지털화가 가능해진다. ㅇ 이번 행사에서 ‘철도차량 출입문 목업 디지털트윈’을 전시하며, Trosar플랫폼을 활용하여 디지털블록 기술로 개발한 디지털트윈 사례를 제시하였다. Trosar플랫폼에 포함된 ‘CyberSpace’ 활용 시 기업의 비전문가도 비용부담 없이 쉽게 디지털트윈이나 가상공간을 구축하는 개발환경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연구책임자인 온정근 철도연 책임연구원은 ‘Trosar플랫폼은 국내 디지털전환의 기반기술로 개발되었으며, 철도산업 뿐만 아니라 국방, 항공, 조선, 의료, 로봇, 스마트 공장 등의 모든 산업분야로 확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국내 디지털 혁신의 대명사가 될 것‘이라 포부를 밝혔다.□ 사공명 철도연 원장은 ’Trosar플랫폼 출시로 인해 유지보수 효율 향상과 비용 절감은 물론, 철도 산업 전반의 디지털 혁신 강화와 현장 활용성 제고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디지털 시대 철도 환경을 위해 철도연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붙임 | Trosar 플랫폼 출시 행사 사진※사진설명: Trosar플랫폼 출시 행사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는 사공명 철도연 원장※사진설명: Trosar플랫폼 출시 보고를 하고 있는 온정근 철도연 책임연구원※사진설명: Trosar플랫폼 출시 행사 참석자들이 단체사진을 찍고 있다.

    2025-12-08

    철도과학 유튜브와 함께하는 크리스마스 선물!

    - 철도연, 유튜브 철도과학 영상 시청 이벤트 진행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사공명)은 크리스마스를 맞아 ‘철도과학 영상 시청 이벤트’를 진행한다. ㅇ 이벤트는 이번 달 12일 금요일까지 2주간 철도연 유튜브(https://www.youtube.com/@KRRI)에서 진행한다. ㅇ 이벤트 참여 방법은 철도연 유튜브를 구독한 뒤 재미있게 본 영상에 댓글을 남기고, 인증사진을 네이버 폼(https://naver.me/5M50XDc0)에 올리면 된다. ㅇ 철도연은 12월 16일 화요일, 이벤트 참여자 중 30명을 추첨해 2만 원 상당의 제빵 교환권을 제공할 예정이다. ㅇ 이벤트는 철도와 대중교통, 물류에 관심이 있다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철도연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철도기술 홍보를 위해 유튜브를 비롯해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 SNS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해외 홍보를 강화하기 위해 링크드인(LinkedIn) 채널을 통해 연구성과를 국제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사공명 철도연 원장은 “크리스마스와 연말을 맞아 철도연의 영상으로 철도과학기술의 원리를 쉽게 이해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철도 기술을 쉽게 풀어내는 온라인 콘텐츠를 꾸준히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참고: 철도기술 영상시청 이벤트 안내문 

    2025-12-02

    철도연, 미래 초고속 교통기술 R&D 강화를 위한 조직확대

    - 하이퍼튜브연구단 확대 개편, 시스템 통합 완결형 연구체계 구축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사공명)은 미래 초고속 교통기술 개발 강화를 위한 조직개편을 12월 1일부로 시행했다. ㅇ 국정과제 및 기관 경영목표를 반영한 조직개편으로, 하이퍼튜브 연구확대를 통한 미래 교통서비스 혁신, 국민 이동권 향상 및 국가 신성장동력 창출, 글로벌 신시장 선점에 중점을 두었다.□ 미래 초고속 교통기술 선점 및 예타 대응력 제고를 위해, 기존 전기신호본부 소속 ‘하이퍼튜브연구실’을 부원장 직속 하이퍼튜브연구단으로 확대 개편했다. ㅇ 이는 이재명 정부 123대 국정과제 중 31번 ‘미래 모빌리티와 K-AI 시티 실현’을 직접 이행하기 위한 전략적 조치로, 하이퍼튜브 기술 개발의 중요성을 반영한 것이다.□ 전기신호분야 추진 기술 중심의 현 연구체계에서 벗어나, 전체 철도 시스템을 총괄하는 통합 연구체계로 전환하여 R&D 효율성 및 전문성을 강화한다. ㅇ 기존 연구실 중심의 단위조직을 연구단 체제로 전환하여 차량, 인프라, 안전, 운영 및 경제성 분석 등을 아우르는 완결형 연구 체계를 구축하여 기술 개발의 실용화 가능성을 높일 계획이다.□ 사공명 철도연 원장은 “초고속 교통기술은 미래 국가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분야로, 이번 조직개편은 보다 완결성 있고 전략적인 연구체계 구축을 위한 첫 발걸음”이라며, “하이퍼튜브 기술을 비롯한 차세대 교통기술 개발을 가속화하여 국민 이동권 혁신과 글로벌 시장 선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참고자료: 하이퍼튜브 이미지

    2025-12-01

    철도연-삼성카드, 데이터 기반의 철도 서비스 혁신 및 디지털전환 협력 강화

    철도연-삼성카드, 데이터 기반의 철도 서비스 혁신 및 디지털전환 협력 강화□ 한국철도기술연구원(원장 사공명, 이하 철도연)은 삼성카드(주)(대표 김이태, 이하 삼성카드)와 데이터 기반 철도서비스 혁신 및 철도분야 디지털 전환 가속화를 위한 연구개발 협력을 추진하기 위해 2025년 11월 25일 삼성금융캠퍼스에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ㅇ 이번 협약은 공공철도 정책과 민간 데이터 전문기관 간의 협력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정교한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철도정책 수립 및 맞춤형 철도서비스 모델 개발을 목표로 한다. ㅇ 철도연은 철도 및 대중교통 분야 연구개발 전문기관으로서, 빅데이터 기반 수요 분석, 디지털 기술 기반의 철도서비스 혁신, 탄소중립형 교통체계 구축 등 공공 모빌리티 정책을 선도하고 있으며, 삼성카드는 금융·소비 분야에서 축적된 카드 결제 데이터와 빅데이터 분석 역량, 그리고 데이터 전문기관으로서의 기술 기반을 바탕으로 다양한 공공협력 프로젝트를 수행해 왔다. □ 이번 협약은 철도연과 삼성카드가 2025년 7월 ‘데이터 기반 공동연구 협력방안 워크숍’을 통해 주요 연구를 공유한 것을 계기로 성사되었다.□ 최근 철도산업에서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등 첨단기술의 활용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특히, 데이터 기반의 철도 서비스 혁신을 위해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 제공과 철도 중심의 모빌리티 정책 구현을 위한 민간 데이터와의 협력이 필요해지고 있다. ㅇ 이번 협약을 통해 민·관 데이터 융합을 바탕으로 철도 정책 및 서비스 혁신 모델을 개발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사회 현안 해결형 철도 정책 의사결정 지원기술 개발이 기대된다. ㅇ 양 기관은 철도사업 전・후의 역세권 상권 변화를 분석・예측하기 위해 교통카드, 이동통신, 상권매출 데이터 등 다양한 데이터를 결합해 개발할 예정이다. 나아가 이종 결합 데이터 분석을 통한 철도정책 공동 개발에도 협력함으로써, 양 기관의 데이터 역량을 결집하고 시너지를 창출하여 철도산업의 디지털 전환과 경쟁력 강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고상경 삼성카드 상무는 “삼성카드는 데이터 분석 역량을 기반으로 공공과 민간을 잇는 디지털 기반 협력의 대표 사례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철도연과 함께 생활밀착형 공공서비스 혁신을 실현하고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사공명 철도연 원장은 “이번 협약은 철도 데이터와 민간 데이터를 융합하여 국민 중심의 철도정책 수립 기반을 마련한 것”이라며, “향후에도 공공 R&D와 민간의 데이터 자산을 연결하는 개방형 철도 혁신 생태계 조성에 철도연이 선도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참고: 철도연-삼성카드(주) MOU 체결식 사진참고 | 철도연-삼성카드 MOU 체결식※ 사진설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삼성카드(주)와 ‘디지털 전환 가속화 및 데이터 기반 철도서비스 혁신을 위한 연구개발 교류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준 철도연 교통물류본부장(우측), 고상경 삼성카드 상무(좌측).※ 사진설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삼성카드(주) MOU 체결식에서 ‘신용카드 데이터로 연결되는 도시와 철도: 철도연-삼성카드 공동 세미나’가 진행됐다.   - 발표자: 이준 철도연 교통물류 본부장(주제-RAISE 플랫폼으로 본 철도사업과 도시 상권의 변화, 위),     엄진기 철도연 수석연구원(주제-공간의 변화에 따른 생활인구 변화: ABATA 분석 시스템을 활용하여, 아래)

    2025-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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