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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원 공지사항
SOS1379-한국철도기술연구원(KRRI) 공동 기술애로 상담회 안내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SOS1379의 공동 기술애로 상담회가 6.15(목) 의왕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개최되오니, 관심 있는 기업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장소 : 경기도 의왕시 철도박물관로 176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개최 일정 : 6.15(목) / ※ 참가신청 기한 : ~6.1(목)◆ 참가대상 - 기술애로 해결 및 철도(연) 보유기술 상담 희망 기업◆ 상담분야 - 철도(연)의 보유기술 관련 상담 - 철도분야 또는 유관분야 기술애로 상담 (철도차량, 궤도·토목, 전기, 신호·통신, 교통 정책, 환경 분야) - 산업계의 연구·개발·생산·시장개척 등에서 발생하는 기술애로 상담(신제품 개발 또는 시제품 제작 분야, 전장 적용시험, 신뢰성 평가, 시험·인증 분야) - 철도 건설 및 운영 관련 기술애로 상담 - 기타 철도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유관분야 상담 ◆ 상담 주요내용 - 제품설계, 공정분석, 시제품 제작 등 기술애로 상담 및 지원 사업 연계 - 시험·분석, 검사, 인증에 필요한 연구 장비활용 연계 및 기술자문 - 논문, 특허 등의 기술정보 제공 및 기술이전, 사업화 지원 연계◆ 접수방법 : 참가신청서 작성 후 이메일 제출(6.1 목요일까지) - E-mail: sos1379@sos1379.go.kr ※ 기타 세부사항은 SOS1379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국번없이 1379)
2023-05-23
오송 철도종합시험선로 견학 체험단 모집(6/22)[한국철도기술연구원 오송 철도종합시험선로 견학 체험단 모집]열차는 어떻게 시험주행을 할까요?철도시험선로에선 어떤 일을 하고 있을까요?철도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해 오송 철도종합시험선로 견학 체험단을 모집합니다.견학 행사 동안 사진이나 영상 촬영, 연구자 질의응답도 가능합니다!철도에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일시 : 2023. 6. 22.(목) 09:50~14:00 (중식 제공)■ 장소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오송 철도종합시험선로(오송역 집결 후 셔틀버스로 이동, 행사 종료 시 오송역 복귀 후 자유귀가)■ 주요내용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소개 , 시험선로 주요시설 견학, 시험열차 탑승 등■ 접수방법 : 네이버 폼 작성 후 추첨 선발 (20명 내외)네이버 폼 링크 (https://naver.me/xLEVqvRr) 6월 1~2일 오픈 예정※ 개인정보(성함, 연령, 성별, 연락처, E-mail)는 행사 선발자 관련 연락 용도로 사용되며, 신청자들은 이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선발된 인원에 한해 여행자보험 가입을 위한 주민등록번호 취합과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 작성 예정입니다.※ 기재해주신 정보는 행사 이후 일괄 삭제 처리 예정입니다.※ 기타 문의사항: relations@krri.re.kr
2023-05-19
2023년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특별세션 대한민국 트램의 현주소와 미래○ 학술대회 개요 - 행사명: 2023년 춘계학술대회 - 일 자: 2023년 5월 18일(목) ~ 20일(토) - 장 소: 창원컨벤션센터(CECO) - 주 최: (사)한국철도학회 - 후 원: 국토교통부, 경상남도, 창원특례시, 한국철도공사,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에스알, 한국교통안전공단, 경남관광재단, 철도경제신문
2023-05-02
(마감일 연장)2023 국민행복증진 철도·대중교통 아이디어 공모 알림“국민 이동불편을 교통기술로 해결한다 !”2023 국민행복증진 철도 ․ 대중교통 아이디어 공모한국철도기술연구원(KRRI)에서는 국민의 이동불편을 해소하고 행복 증진을 위하여 국민으로부터 철도·대중교통 아이디어를 제안받고 이에 필요한 철도·대중교통 기술을 개발하고자 하오니 공모전에 많은 참여 바랍니다. 1. 목적 ㅇ 국민 이동불편을 해소하고 국민행복 증진을 위한 철도·대중교통 기술 개발을 위하여 대국민 대상 철도·대중교통 관련 아이디어 공모 수행 - 국민이 기술·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연구원이 관련 기술 개발 예) (국민제안) 교통약자의 이동을 편리하게 하는 기술이 개발되었으면 좋겠다. (철도연) 평면승하차를 위한 저상버스․트램 기술 개발 2. 일정 ㅇ 공모기간 : 2023년 3월 31일(금) ~ 5월 12일(금) 18:00까지(마감일 연장)ㅇ 결과발표 : 2023년 5월 중 개별 통지 및 홈페이지 공지 ㅇ 시상일정 : 2023년 5월 중 ㅇ 월별일정 요약 2월3월4월5월일정준비공모1차 평가2차 평가우수 제안 선정발표 및 시상 3. 공모 대상 ㅇ 철도 및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있는 국민 누구나 4. 공모 주제구분세부 주제안전한 교통더 안전한 교통 기술 또는 아이디어 제안“더 안전한 철도와 대중교통이 되기 위해서는 어떤 기술이 필요할까?”편리한 교통더 편리한 교통 기술 또는 아이디어 제안“집까지 편리하게 이동하려면 지금까지 없던 이런 기술이 필요하겠어!”미래 지향적 교통미래 사회 교통시스템에 맞는 기술 또는 아이디어 제안“내가 그려보는 2050년 우리나라 교통 시스템의 청사진” 5. 공모 방법 ㅇ 아래 온라인 링크의 양식을 작성하여 제출 https://bit.ly/krri_idea2023 ※ 1.참가신청서 2.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동의서 3. 공모전 참가 서약서(*서명란 자필 서명 필수) ※ 5월 12일(금) 18시까지 참가 서류가 도착한 경우만 인정(서류 미비 시 무효 처리) ※ 다수의 아이디어 응모 가능 ※ 본 파일 또는 연구원 홈페이지 양식 활용 가능(https://www.krri.re.kr/ - 소개 – 공지사항 – 연구원 공지사항) 6. 심사 방법 ㅇ 선정과정공모(내·외부/국민) 1차 평가 2차 평가 시상공고일로부터 ~ 5. 12. (마감일 연장)⇨5월 초순· 서면 평가· 2배수 선정(16개)⇨5월 중순·서면 또는 발표평가⇨5월 내※ 1차 서면평가 후 상세자료를 요청할 수 있음 ※ 2차 평가방법(서면 또는 발표)은 추후 평가 위원회에서 결정 ㅇ 심사기준구분심사항목1차창의성(80) / 제출서류 작성의 충실성(20)2차중복성(유/무) / 기술성(50) / 구현 가능성(50)7. 시상 내역 ㅇ 포상 규모구분포상 인원 및 규모우수 제안최우수상 1명 / 표창장 및 100만원 상당우수상 2명 / 표창장 및 50만원 상당장려상 5명 / 상장 및 20만원 상당 ※ 모집된 아이디어 수준과 개수에 따라 포상 인원은 조정될 수 있음 8. 문의 ㅇ KRRI 아이디어 공모 운영 사무국 ✆ 044-862-7962 ✉ krri.idea@gmail.com
2023-0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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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찰공고
제2023-260호 23년 산업표준(KS) WG 4(철도용어표준분야) 선진화 작업 용역
(재공고) 제2023-260호 23년 산업표준(KS) WG 4(철도용어표준분야) 선진화 작업 용역□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문의사항- 과업 관련: 기술기준표준연구실 (☎ 031-460-5541 왕종배 책임)- 안전보건수준평가 관련: 안전관리실 (☎ 031-460-5299 박혜림 주임)- 계약 관련: 구매자산실 (☎ 031-460-5449, 박주영 선임)□ 기 타: 첨부파일이 열리지 않을 경우 인터넷 옵션 → 고급 → 탐색-URL을 항상 UTF-8로 보냄의 Check를 풀어주세요
2023-06-02
(공고) 제2023-259호 온그리드 이동부하 가상운영 구현 시작품 설계 및 제작(공고) 제2023-259호 온그리드 이동부하 가상운영 구현 시작품 설계 및 제작□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문의사항- 과업 관련 : 공고서 참고- 입찰 관련 : 구매자산실 (☎ 031-460-5370, 장준구 선임행정원)
2023-06-01
(공고) 제2023-258호 주행예측 시뮬레이터 및 경합해소 프로그램 연동 시험장치 개발(공고) 제2023-258호 주행예측 시뮬레이터 및 경합해소 프로그램 연동 시험장치 개발□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문의사항- 과업 관련 : 공고서 참고- 입찰 관련 : 구매자산실 (☎ 031-460-5370, 장준구 선임행정원)
2023-06-01
(재공고) 제2023-257호 분산객체모델 기반 VRARXR 통합환경 및 컨텐츠 제작 용역(재공고) 제2023-257호 분산객체모델 기반 VRARXR 통합환경 및 컨텐츠 제작 용역□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문의사항- 과업 관련 : 공고서 참고- 입찰 관련 : 구매자산실 (☎ 031-460-5370, 장준구 선임행정원)
2023-0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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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용공고
2023년 정규직(연구·행정·기술직, 사무보조직) 채용
채용정보시스템 바로가기(Click)
2023-05-3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원장 차량 운전직 공개채용2023-04-11
2023년도 상반기 비정규직 채용(박사후연수연구원 등)2023-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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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철도연, 세계 최초 최장경간 200m 경전철 고가구조물 개발
- 신형식 경전철 고가구조물 구조성능검증 공개실험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한석윤)은 세계 최초로 케이블을 설치하지 않고 최장 200m 경간을 구현한 ‘신형식 경전철 고가구조물’ 기술을 공개했다. 경간은 교량의 기둥과 기둥 사이를 말한다. 철도연은 200m 경간의 실제 크기로 구현한 고가구조물이 파괴될 때까지 하중을 가하는 성능검증 실험을 부산교통공사, 지에스건설, 동아이엔지, 우성디앤씨, 씨엔에스씨, 한국화이바와 공동으로 5월 26일, 명지대 하이브리드구조실험센터에서 진행했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부산, 대구 등 지자체, 도시철도건설 및 운영기관, 학회 및 학계, 산업체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신형식 경전철 고가구조물의 가장 취약한 부위인 중앙 경간 부분에 최대 430톤까지 하중재하실험을 수행했고, 120% 이상의 안전 확보로 구조적 안전성을 확인했다. 실제 크기의 구조성능검증 실험 성공으로 2018년부터 6년간 진행한 세계 최초의 도심지 최장경간 200m 경전철 고가구조물 기술개발이 결실을 맺었다. 이 기술은 국토교통부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국가연구개발사업으로 진행됐다. ※ 관련 연구과제 - 1단계: 도시경관 친화형 경전철 고가구조물 설계기술 개발(2018.4~2020.12) - 2단계: 세계 최장경간(200m급) 경전철 고가구조물 개발 및 검증(2021.4~2024.12) - 주관기관 및 연구책임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정열 책임연구원 - 공동연구기관: 부산교통공사, 지에스건설, 동아이엔지, 우성디앤씨, 씨엔에스씨, 한국화이바 개발된 경전철 고가구조물은 하부 기둥이 최장 200m 간격으로 구성돼 확 트인 개방감 준다. 상하부 일체형 구조로 기존 강박스형 거더교 대비 20%, 콘크리트 바닥판 대비 80% 경량화하여 케이블 없이도 최대 200m 긴 경간을 구현했다. 하부 기둥의 폭은 1.5m 이내로 기존 2.5m 내외보다 최대 1m 정도 축소했다. 도로 잠식이 중앙분리대 수준으로 중앙분리대 역할을 하면서 도로교통 혼잡을 최소화했다. 상부는 도시 미관을 고려하여 도시조형물 같은 유선형 구조로 이루어졌다. 또한, 캐노피 구조를 채택하여 열차운행 중 발생하는 소음을 차단하고, 강설과 강우 등 악천후에도 열차가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다. 공사는 도로 차단을 최소화하고 교통혼잡을 줄이기 위해 상부 및 하부구조물을 공장에서 사전 제작하여 현장에서는 모듈 단위로 조립한 후, 소형 가설 특수장비로 단기간 급속 정밀 시공하는 기술을 도입했다. 디지털 트윈 기술을 이용하여, 부재 제작부터 현장 가설 시공 시 구조물의 형상 및 시공 정보를 라이다 드론 등을 활용하여 실시간 신형식 고가구조물의 BIM(건축정보모델)* 설계정보와 정합성을 체크하여 정밀 시공된다.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토목·건축물의 자재, 공정, 공사비 가격 등 정보가 입력된 3차원 입체 모델링으로 토목·건축물의 전 생애주기 정보를 통합 관리하는 기술 철도연은 설계기술 및 시공기술 개발에 이어 열차주행안전성, 내풍 및 내진 안전성 검증, 그리고, 26일 실제 크기로 구조적으로 제일 취약한 중앙 경간부를 대상으로 실대형 구조안전성 검증실험 완료했다. 국내 경전철은 2011년 부산을 시작으로 김해, 의정부, 용인, 대구, 인천, 서울, 김포 순으로 전국 지자체에서 신규 노선이 확충되고 있다. 그동안 고가 경전철은 철도교량 형식을 그대로 도심지에 들여와 3~40m 경간으로 하부 기둥구조가 촘촘히 세워지고, 그 위에 육중한 상부구조가 놓였다. 도시미관 훼손, 고가를 중심으로 도시단절, 도로 잠식으로 인한 교통혼잡 가중, 소음 등을 이유로 시민들은 고가구조 대비 건설비가 2배 이상 비싼 지하화를 요구해왔다. 신형식 고가구조물 도입으로 사업추진에 난항을 거듭한 국내 경전철사업 활성화와 동남아 등 해외 경전철 시장 진출도 기대된다. 연구책임자인 신정열 책임연구원은 “도시 과밀화에 따른 교통혼잡 해소를 위해 지자체별로 경전철사업이 추진 중인데, 개발 기술은 도시단절, 미관 훼손, 교통혼잡, 소음, 악천후 시 운행사고 등 기존 고가 경전철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기술”로, ”남은 연구기간 동안 신형식 고가구조물 성능검증을 마무리하여 조속히 국내 신규 노선 실용화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석윤 철도연 원장은 “기존의 토목기술을 한 단계 도약한 기술로 세계를 선도하는 명품 K-철도기술”이라며, “국토교통부와 협의하여 지자체 실증사업 등으로 국내 실용화를 추진하고, 이를 기반으로 동남아 등 해외 경전철 시장에 진출하는 명품 K-철도기술로 완성하겠다”고 전했다.※참고: 1. 구조성능검증 공개실험 모습 사진 2. ‘세계 최장경간(200m급) 경전철 고가구조물 개발 및 검증’ 연구사업 개요참고1 신형식 고가구조물 구조성능검증 공개실험 모습 사진참고2 세계 최장경간(200m급) 경전철 고가구조물 개발 및 검증 연구사업 개요※ 관련 연구과제 (국토교통부 국가연구개발사업) - 1단계: 도시경관 친화형 경전철 고가구조물 설계기술 개발(2018.4~2020.12) - 2단계: 세계 최장경간(200m급) 경전철 고가구조물 개발 및 검증(2021.4~2024.12) - 주관기관 및 연구책임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정열 책임연구원 - 공동연구기관: 부산교통공사, 지에스건설, 동아이엔지, 우성디앤씨, 씨엔에스씨, 한국화이바 최장경간 200m 경전철 고가구조물 기술소개 및 특장점 최장경간 200m 경전철 고가구조물은 강박스 혹은 PC박스 거더교 등 기존 철도교 형식을 탈피하여, 상부 중앙 백본(backbone) 구조를 갖는 상·하부 일체형의 신형식 구조를 메인 구조로 하여 최적의 구조효율을 갖도록 하고, 도시조형물 같은 심미성을 고려한 유선형 구조로 메시형(mesh)의 외부 아웃리거 스킨 구조가 중앙 백본 구조를 미학적으로 감싸면서 구조적으로는 부부재 역할을 하는 신형식 구조이다. - 도심지 세계 최장경간(200m)의 신형식 구조를 갖는 신형식 경전철 고가구조물을 구현하기 위해, 일종의 교량 거더 역할을 하는 상부 중앙 백본(backbone) 구조를 갖는 상·하부 일체형의 신형식 구조를 메인 구조로 하여 최적의 구조효율을 갖도록 하였으며, 하부구조와 일체로 연결된 중앙 백본 부재가 전체 구조계의 65%를 지지하도록 하였다. - 도시조형물 같은 심미성을 고려하여 메시형(mesh)의 외부 아웃리거 스킨 구조가 중앙 백본 구조를 미학적으로 감싸면서 구조적으로는 부부재 역할을 하도록 하였으며, 이 아웃리거 부재가 전체 구조계의 35%를 지지하도록 하였다. - 백본 및 아웃리거 구조는 상부 중앙에 위치하는 백본 구조를 중심으로, 좌우 대칭구조를 갖도록 백본 상단 및 하단에 각각 상부 및 하부 아웃리거가 연결되어 있는 구조이다. - 기존의 하부구조가 상부구조를 받치는 구조 역할만 하는 반면, 상·하부 일체형의 하부구조를 도입하여 상부구조물의 응력 및 처짐 분담을 하도록 하였다. 지점부에서 하부구조가 상부구조의 백본 상단까지 연장되고, 지점부가 일반 중앙부에 비해 높게 돌출되어 있으면서 미학적으로 유선형을 가지도록 설계되어 있다. - 상·하부 일체형의 백본 및 아웃리거 신형식 구조를 이용하여 기존 강박스형 거더교 대비 강중 20% 이상 경량화시켰고, 기존 콘크리트 바닥판 중량의 20% 수준인 FRP 바닥판을 도입하여 케이블 없이도 최대 200m 장경간화 구현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 하부 아웃리거의 경우, 직접적으로 열차하중이 재하되는 부분으로, 열차하중이 직접적으로 재하되는 부분에 절점부를 두고 여러 사재들이 만나도록 배치하여 구조안전성을 도모하였다. - 최장경간 200m를 갖는 장경간 상부구조를 도입함으로써 고가 하부 개방감을 극대화하고, 하부 교각 위치로 인해 곡선 선형 시공될 수밖에 없었던 도로 혹은 하천 등의 지형 영향을 최소화하여 시·종점간 전체 구조물 연장을 최단 시공이 가능케 하여 열차운행 효율을 높이고 사업비 절감에 따른 경제성 제고가 가능하다. - 그러면서도 하부구조의 폭은 최대 1.5m 이내의 슬림한 구조를 채택하여, 도로 중앙분리대 역할을 하면서 기존 상부도로 차선 잠식이 없거나 최소화함으로써 도로교통 혼잡 가중 문제를 해소케 한다. - 이렇듯, 신형식 경전철 고가구조물은 최대한의 하부구조를 제거하고 심미적인 개방형 구조의 도시조형물 같은 상부구조 형식을 도입하여, 도시미관 및 경관성을 극대화하였다. - 기존 철도교 형식의 경전철 고가구조물의 상부가 노출된 구조인 반면, 신형식 경전철 고가구조물은 상부 아웃리거 스킨 구조가 캐노피 역할을 하여 눈·비·바람으로부터 직접적인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여 기존 폭설시 열차 급전 문제 및 주행선로 미끄럼 문제 등을 근본적으로 해결하였다. - 또한, 소음 측면에서도 상부 중앙 백본(backbone) 구조의 상·하면에 연결된 외부 아웃리거 스킨 구조로 인해 1차 방음 효과가 있으며, 필요시 외부 아웃리거 스킨 구조에 별도의 글라스 방음 패널 적용으로 2차 방음 효과 뿐 아니라 부분적으로 태양광 글라스 패널 적용도 가능하여 유지관리용 전원 및 야간 경관조명 등의 에너지원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 상부 중앙 백본(backbone) 구조를 갖는 신형식 경전철 고가구조물의 특징 중 하나로, 차량 승객의 눈높이에 맞춰 양측이 개방된 구조로 되어있어 차내 승객의 시야 확보가 가능하다. - 특히 시공 측면에서도, 복잡한 도심지내 기존 고가구조물 시공시 대형 크레인 가설로 인한 6차로 이상의 교통 차단과 함께 수년 간에 걸친 장기 공사로 인해 공사중 상부도로교통 혼잡이 가중되던 문제를 해소하도록, 상부 및 하부구조물을 요소부재 혹은 세그먼트 단위로 사전에 공장 제작하고 현장에서 모듈 단위로 조립한 후, 소형 가설 특수장비를 이용하여 도로 차단을 최소화(3차로 이내)하여 단기간에 급속·정밀 가설 시공된다.□ 안전성 검증연구 ㅇ 열차 주행안전성 검증 - 신형식 경전철 고가구조물의 경간 중앙부 연직 처짐 및 최대 연직가속도, 면틀림에 대한 응답을 분석하여 주행안전성 및 승차감을 평가했고, 최대 연직가속도 0.29g(<0.5g), 연직처짐 약 60mm(<333.3mm), 면틀림 0.07mm(<1.2mm)로 모두 허용 기준치 이내를 충분히 만족함을 확인했다. ㅇ 내풍·내진 안전성 검증 - 국내 공인인증시험기관에서 신형식 경전철 고가구조물의 내풍 및 내진 성능평가 완료하여, 강한 태풍급 이상의 바람(최대 80m/s)에서 와류진동 및 플러터 현상이 발생되지 않아 내풍 안전성을 확인했고, 열차 운행제한 풍속(20m/s)에서 모두 진동사용성 기준(최대가속도 100gal 이하)을 만족하는 것을 확인했으며, 1000년 빈도 주기의 강한 지진 시를 모사한 내진성능검증 실험을 통해 120% 이상의 내진 안전을 확인했다. ㅇ 실대형 구조성능검증 실험 - 신형식 경전철 고가구조물의 가장 취약한 부위인 중앙 경간 부분을 최대 430톤까지 하중재하실험을 수행했고, 120% 이상의 안전 확보로 구조적 안전성을 확인했다.<세계 최장경간(200m급) 경전철 고가구조물의 특장점> <세계 최장경간(200m급) 경전철 고가구조물의 주요 이미지><세계 최장경간(200m급) 경전철 고가구조물의 구성도><세계 최장경간(200m급) 경전철 고가구조물 개요도>
2023-05-29
쉿~ 조용히! 철도레일 소음진동 잡는다- 철도연, 철도레일 진동소음 저감기술 교통신기술 획득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한석윤)이 개발한 ’레일 진동소음 저감 시스템 및 시공기술‘이 교통신기술(제58호, 국토교통부)로 지정됐다. 레일 진동소음 저감 시스템은 철도 궤도에 설치하여 철도차량이 주행할 때 레일에 가해지는 충격으로 발생하는 진동과 소음을 줄이는 장치이다. 비탄성 충돌체와 진동 흡수 구조체 등으로 이루어져 있고, 볼트 체결이나 접착 없이 클립으로 안전하고 빠른 시공이 가능하다.철도 레일의 진동 및 주행소음을 3.0dB 이상 저감하여 선로 주변의 소음 진동으로 인한 민원 해소뿐 아니라, 차내 소음 저감으로 승객의 승차감 향상도 기대된다. ※ 관련 연구과제 - 과제명 : 철도선로변 지속가능 저소음화 기술개발(국토교통부 연구개발사업) · 연구기간 및 연구비 : 2013.12. ~ 2019.1. / 8,678백만원 · 연구책임자: 고효인 철도연 책임연구원 - 과제명 : 철도 선로 진동소음 저감기술 사업화 연구(국토교통부 연구개발사업) · 연구기간 및 연구비 : 2020.4. ~ 2022.12. / 1,300백만원 · 연구책임자 : 장강석 유니슨테크놀러지(주) 부사장개발 시스템은 철도 레일의 측면에 설치하여 진동과 소음이 발생하는 원인을 제어하는 방식으로 고속철도 및 일반철도 모두 적용할 수 있다.다양한 철도 궤도 및 4계절 환경변화 조건에 따른 철도현장 적용 운영(2018.9~2022.12)과 공인시험으로 소음 진동 저감 성능을 검증했다. 기존 국내외 레일 댐퍼의 구조 및 성능 등 취약요소를 개선했다.기존 제품은 온도 및 습도 등 환경과 다양한 열차 운행 조건에 의해 변화하는 탄성고무로 구성되어 성능 변화가 생기는데 반해, 개발 기술은 비탄성 충돌체로 충돌과 마찰로 진동을 감쇠하는 역학을 보완 적용하여 내구성 향상과 성능의 지속성을 구현했다. 또한, 철도 레일에 신속하고 안전한 체결을 위한 체결 클립 형태와 체결기술을 구현하고, 개발시스템 적용에 의한 궤도 구조와 수명에 긍정적 영향을 확인함으로써 기존 제품들과 차별화했다. 작업시간이 짧고 시공이 간편하기 때문에 새로 건설되는 선로뿐 아니라, 현재 운영 중인 노선도 열차가 운행되지 않은 야간에 신속하고 안전한 시공이 가능하다. 고효인 철도연 책임연구원은 “철도교량 등 방음벽 높이가 제한된 구간이나 터널 및 지하 공간에서 승차 쾌적성을 높일 수 있다”며 “개발 기술의 국내 및 해외 상용화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한석윤 철도연 원장은 “소음 진동 저감기술은 미세한 차이로도 승객을 만족시키고, 철도 선로 주변의 민원을 해결하는 기술이다”며, “더 큰 만족과 행복을 느끼는, 국민이 체감하는 명품 K-철도기술 개발을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붙임 : 교통신기술을 획득한 철도연 철도 레일 진동소음 저감기술 이미지참고1 철도 레일 진동소음 저감 교통신기술 관련 이미지<비탄성 충돌체와 진동 흡수 구조체로 구성된 레일 진동소음 저감 시스템 및 시공기술> <철도현장 운영 모습> <성능 평가 시험 모습>
2023-05-18
철도연, 인공지능으로 지하철 역사를 더욱 쾌적하게- 지하철 역사 공조설비 제어기술 개발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한석윤)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전력 사용량을 절감하는 ‘지하철 역사 공조설비 최적 제어 기술’을 개발했다. 강화학습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지하철 역사의 공기질과 실내 온도를 일정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공조설비를 최적 상태로 제어하는 기술이다.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지하철 역사는 온도와 습도, 공기질 등 실내 환경을 쾌적하게 관리하고 있다. 이러한 상태를 24시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전력 사용량이 매우 많기 때문에 공조설비를 효율적으로 제어하여 에너지를 절감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발 기술은 공조설비를 시간 계획에 따라 운영하는 기존 방식보다 전력 사용량을 10% 이상 줄일 수 있고, 더욱 쾌적하고 효율적인 지하철 역사 환경을 조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철도연과 광주도시철도공사가 공동으로 개발했으며, ㈜라온프렌즈에 기술이전했다. 현재, 광주도시철도 1호선 운천역에 개발 기술을 적용한 에너지관리시스템을 구축 중이며, 시스템 운영 및 에너지 절감효과 분석 등 성능검증과 상용화를 진행할 계획이다. ※ 관련 연구과제 - 과제명 : 가상화 기반 철도역사 스마트 에너지 관리 및 성능평가 기술개발 (연구기간: 2021. 1. ~ 2023. 12. / 연구책임자 : 정호성 철도연 수석연구원) 철도연 박종영 선임연구원은 “빅데이터 분석과 학습으로 공조설비를 효율적으로 제어하는 인공지능 기술”이라며 “시범 운영을 통한 성능검증을 바탕으로 지하철 역사뿐 아니라 건물 등 다양한 공조설비로 확대 적용할 수 있도록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광주도시철도공사 허동수 전기팀장은 “지하철 역사를 더욱 쾌적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지하철 역사의 전력 사용량 절감 등 에너지 절약에도 기대되는 기술”이라며, “앞으로도 더욱 효율적인 도시철도 운영에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석윤 철도연 원장은 “전 세계적인 탄소중립 정책에 따라 대중교통도 에너지 절감, 탄소배출량 감축이 매우 중요하다”며, “개발 중인 탄소중립 기술이 쾌적한 지하철 역사, 편리한 대중교통 등 국민이 조금 더 행복해지는 명품 K-철도기술로 이어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참고 1 철도연 지하철 역사 공조설비 최적 제어 시스템 구성도<철도역사 에너지 관리 시스템 구성><전력 및 환경 계측 장비> <에너지 관리 시스템 운영 화면>
2023-04-19
함께 만드는 더 행복한 철도연,‘행복실천 보고대회’개최- 국민행복 명품 K-철도기술을 만드는 조직문화 혁신성과 공유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한석윤)은 행복경영 조직문화 혁신 실천 성과를 확산하는 ‘행복실천 보고대회’를 3월 27일 화성 롤링힐스 회의실에서 개최했다.주요 보직자 등 60여 명이 참석하여 ‘함께 만드는 더 행복한 철도연’을 만들기 위한 부서별 실천 성과를 공유했다. 행복경영은 모든 구성원이 행복을 느낄 때 세계 철도기술을 선도하는 명품 K-철도기술이 완성된다는 한석윤 원장의 경영철학이다. 철도연은 2021년 4월 한 원장 취임과 함께 행복경영을 핵심경영목표로 설정하고 지속 실천하고 있다.지난해에는 전 부서에서 참여하여 ‘행복한 철도연, 조직문화 핵심가치, 더 행복하게 일하는 방식’을 정립했고, 이번 행사에서 모든 부서가 스스로 만든 조직문화 혁신방안을 실천한 성과를 발표하고 공유했다. ※ 철도연 조직문화상 : 행복한 철도연, 구성원의 가치가 기관의 성장과 함께하는 연구원 철도연의 38개 연구실이 모두 참여하여 조직문화 4대 핵심가치와 12개 실천방안을 달성하기 위해 업무․관행․제도․일하는 방식 및 문화 개선 등 연구실 구성원이 함께 실천한 성과를 공유했다.최우수상은 ‘신체가 건강해야 행복하게 일할 수 있다’를 표어로 스몰 토크, 지속적인 신체 활동, 감사와 칭찬 게시판 운영 등의 실천사례를 발표한 오송시험선운영실이 수상했다.이어서, 지속가능한 조직문화 실천 및 내재화를 주제로, 구기욱 KOOFA 대표의 초청강연을 진행했다.철도연은 행복경영이 행복한 연구성과로 이어진다는 철학에 따라 내부 구성원뿐 아니라 산학연관 외부고객, 국민 행복기술로 행복경영을 확대하고 있다.지난해부터 매년 3월 철도연의 행복한 경영성과, 국민이 행복한 명품 K-철도기술 연구성과를 중심으로 ‘연차보고서’를 발행하여 산학연관 R&D 고객과 국민에게 상시 공개하고 있다. 철도연은 과학기술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조직문화협의회 회장기관으로, 29개 연구기관이 함께하는 조직문화 정기 포럼과 학술행사를 개최하는 등 국민체감 R&D 성과도출을 위한 연구기관 조직문화 확산에도 앞장서고 있다.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아 지난해 12월에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로부터 조직문화 혁신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기관표창을 수상하였다. 한석윤 철도연 원장은 “행복한 연구환경 속에서 더 행복한 기술이 탄생된다”며, “철도연과 만나는 모든 사람, 철도연의 기술을 만나는 모든 국민이 행복해지는 K-철도기술의 명품화를 기대해 달라”고 전했다.참고 1 함께 만드는 더 행복한 철도연‘행복실천 보고대회’사진철도연 부서별 행복실천 성과 공유하는 모습
2023-0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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