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철도종합시험선로, K-철도 실증 및 해외진출 촉진 강화
작성자홍보협력실
등록일 2025-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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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철도산업의 기술경쟁력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 역할 확대 -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사공명)은 국내 최초로 철도 시험과 연구개발을 위해 건설된 전용 시험선로인 “철도종합시험선로(이하 시험선)”를 2019년 5월 개통 후 단 한 건의 사고 없이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2025년 10월까지 누적 시험 2만 시간을 넘어섰다.
ㅇ 시험선은 개통 이후 연평균 가동률이 100%를 초과하여 매우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철도연은 개통 이후 꾸준히 사용료 인하, 수요 맞춤형 운영시간 확대, 대내외 홍보 강화 등의 시험선 활성화 노력을 해왔다. 그 결과 시험선은 철도기술의 실제 검증과 실험 인프라로 빠르게 자리매김하였다.
□ 금년 11월 현재 시험선 사용일정은 2027년까지 70% 이상이 이미 확정될 정도로 활용도가 높다
ㅇ 시험선에서 진행된 첨단 철도기술 시험으로, 차세대 열차제어 기술인 ETCS L3(이동폐색)*급 시스템의 기술 및 성능 검증을 위한 KTCS-3** 열차시험과 자율주행 열차 제어시험이 수행되었다. 현재 수소연료전지 열차시험과 5G 기반 철도통신(이음5G-R) 시험 등이 진행 중이다.
* ETCS L3: 유럽형 열차제어시스템 LEVEL 3
** KTCS-3: ETCS를 기반으로 개발된 한국형 열차제어시스
ㅇ 국민이 안전하게 철도차량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서울4호선, EMU-150, GTX-A 차량 형식시험 등이 수행되었고, 서울5호선 신조차량 형식시험, 특수차 시험 등이 진행되고 있다.
□ 철도연은 시험선을 기반으로 해외 건설사업 수주와 수출차량 시험을 지원하며, 국내 철도산업의 수출 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ㅇ 대표적으로 시험선 준공 실적을 바탕으로 민관 협력을 통해 약 5,500억 원 규모의 싱가포르 시험선 건설 사업을 2020년 4월에 우리 기업이 수주하도록 지원하여, 국제 철도 경쟁력 제고에 중요한 성과를 거두었다.
ㅇ 또한 호주로 수출하는 2층 전동차(현대로템, 8,894억 원 규모, 2019.6.~2020.3.) 시험을 지원하였으며, 싱가포르 경전철 수출 차량(현대로템, 3,586억 원 규모, 2023.6.~2026.2.) 시험도 진행 중이다. 이어 미국 LA METRO 수출 차량(현대로템 8,845억 원, 우진산전 2,870억 원 규모, 2026.4.예정) 시험이 예정되어 있다.
□ 철도연은 국토교통부 및 국가철도공단과 협력하여 시험선이 국제경쟁력을 갖추도록 시설 개선과 시험 여건 향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ㅇ 2023년 6월 DC 750V 제3궤조(4.2km) 구간을 새로 설치해, 국내 전력 급전 방식인 AC 25kV, DC 1,500V에 더해 모든 열차 전력 방식의 시험이 가능해졌다. 또한 DC 1,500V 직류구간을 확장해, 2026년부터 시험선 전 구간에서 DC 차량시험이 가능해진다.
ㅇ 시험 편의성 향상과 사용자 안전 확보를 위해 검수고와 유치선* 설치를 확정하였으며, 향후 제3궤조** 연장(4.2km → 9.2km), KTCS-2 및 KTCS-M시스템 구축, 순환선 및 부설선 건설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 유치선: 측선의 일종으로서 차량을 일시 유치하는 선로
** 제3궤조: 주행 레일 옆에 평행 부설하여 전동차에 전기를 공급하는 레일
□ 글로벌 시장에서의 기술적 우위 확보와 철도 디지털 전환(DX) 기술 선도를 목표로 인공지능과 디지털(AX-DX) 융합 시험선 운영 플랫폼 구축도 예정하고 있다.
ㅇ BIM 기반의 정밀 인프라 모델링, 센서 네트워크 기반 실시간 상태 모니터링, 예지 정비 알고리즘, 데이터 융합 및 자동화 분석 체계 등을 통합 적용할 예정이다.
□ 최용석 철도연 오송시험선운영실장은 “시험 현장에서 제기되는 다양한 의견과 개선 요청을 적극 반영해 운영 효율성과 시험 편의성을 높여 나갈 계획”이라며, “시험선을 찾는 기업들이 기술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검증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 사공명 철도연 원장은 “철도종합시험선로는 단순한 시험 시설이 아닌 철도산업의 미래를 결정짓는 전략적 인프라”라며, “앞으로도 기업과 연구기관이 신뢰할 수 있는 실증 기반을 제공하고, 우리나라 철도산업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참고: 시험선 주요 시험 실적, 시험선 시설 고도화, 연도별 시험시간 추이
참고 1 시험선 주요 시험 실적

※사진설명: 서울4호선 신조 차량 시험이 시험선에서 시행되었다.

※ 사진설명: 수소연료전지 차량이 시험선에서 시험을 진행 중이다.
※ 사진설명: 열차자율주행 시험이 시험선에서 시행되었다.
참고 2 시험선 시설 고도화
※ 사진설명: DC 750V 제3궤조 신설, DC 1,500V 전구간 구축 현황
참고 3 연도별 시험 시간 추이
* 참고 : 개별 프로젝트 시험 시간 합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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