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2030 철도혁신 R&D 비전 및 로드맵 수립
작성자홍보협력실
등록일 2025-11-04
조회수76
– AI․디지털, 초고속 모빌리티 등 미래기술 제시, 로드맵 수립 워크숍 개최 –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원장 사공명, 이하 철도연)은 11월 3일 10시 의왕 본원 오명홀에서 ‘2030 KRRI R&D 로드맵 워크숍’을 개최하고, 철도 분야 중장기 연구개발 방향과 주요 기술혁신 비전을 전직원이 함께 공유했다.
□ 이 워크숍은 “2030 KRRI R&D 로드맵: 미래 철도혁신, 함께 여는 2030”을 주제로, 2030년까지의 철도연 중장기 R&D 전략을 제시하고, 분야별 연구성과 및 계획을 한눈에 조망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ㅇ 전직원이 함께 참여하는 형태로 진행하며, 기관의 비전과 연구목표를 공유하고 부서 간 협업·연계과제를 발굴하는 소통형 전략 워크숍으로 개최되었다.
□ 철도연은 이 로드맵에서 AI·디지털 기반의 철도운영 혁신과 실용화 중심의 R&D 전환에 중점을 두고, 국민의 이동편의와 철도산업 경쟁력을 동시에 높이기 위한 3대 핵심목표를 제시하였다.
※ 2030 KRRI R&D 3대 목표
구분 | 주요 내용 |
목표 1. 철도 AI 전환 | AI 철도운영 혁신으로 국민 삶의 질 향상 |
목표 2. 철도 혁신기술 실용화 확대 | 현장에서 바로 쓰는 철도기술 개발 |
목표 3. 포용적 철도 모빌리티 구축 | 소외 없는 국민 이동권 확보 |
□ 철도연은 2030년까지의 R&D 비전으로 “세계를 이끄는 철도·교통·물류 혁신기술 선도”를 설정하였다. 4대 추진전략을 중심으로 미래 철도혁신을 본격화할 계획으로 분야별 발표와 토론을 진행하였다.
ㅇ 박준혁 연구전략본부장이 ‘KRRI 2030 R&D 로드맵 및 사업추진계획’을 발표하며, ‘전략연구사업’ 중심의 임무 중심형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하고 철도산업 전 주기에 걸친 AI·디지털·실용화 전환을 가속화하는 계획을 밝혔다.
ㅇ 철도연 7개 연구본부에서 2030 비전 및 추진전략과 연계하여 분야별 중점기술 로드맵 및 주요성과계획을 발표하였다.
ㅇ 특히 금년 신설된 철도교통AX본부는 피지컬 AI를 통해 드론, 로봇 등이 자동으로 철도시설물의 상태를 점검하여 문제를 사전에 예측하고 정비하는 ‘디지털 트윈 기반 철도 인프라 유지관리 기술’, 기상상태와 철도역사 및 열차 내 혼잡도 등을 AI로 예측하여 이용객들에게 최적의 경로를 알려주는 ‘철도교통 안내 AI 기술’ 개발계획 등을 밝혔다.
ㅇ 철도연은 금년부터 본격 착수한 차세대 초고속 육상 교통수단, 하이퍼튜브의 핵심기술로 자기부상․추진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기술 타당성 검증을 통해 연구를 확대할 계획이다.
ㅇ 2030 비전 및 추진전략, 분야별 세부 로드맵은 워크숍에서 논의된 내용 등을 기반으로 추가 보완을 거쳐, 2026년 3월 창립 제30주년 기념세미나에서 확정할 예정이다.
□ 철도연은 워크숍과 함께 자체 개발한 교통분석시스템으로, ‘대중교통분석시스템(TRIPS 3.0)’, ‘광역콜버스 정책지원 의사결정 시스템(M-DRT 인증플랫폼)’, ‘활동기반 통행분석시스템(ABATA)’ 등의 소프트웨어 기반 연구성과도 시연하며 성과를 공유하였다.
□ 사공명 철도연 원장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국가정책과 사회적 요구에 부합하는 R&D방향을 정립하고, 부서 간 협업 및 개방형 협력을 통해 융합형 R&D 생태계 강화를 추진할 방침이다”며, “국민이 체감하는 안전하고 편리한 K-철도를 위한 철도연의 기술혁신 도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참고: 철도연 2030 KRRI R&D 로드맵 워크숍 사진

※ 사진설명: 11월 3일 철도연 의왕 본원 오명홀에서, 사공명 철도연 원장이
‘2030 KRRI R&D 로드맵 워크숍’을 개회사를 하고 있다.

※ 사진설명: 박준혁 연구전략본부장이 ‘KRRI 2030 R&D 로드맵 및 사업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 사진설명: 김현기 철도교통AX본부장이 ‘디지털 트윈 기반 철도 인프라 유지관리 기술’ 등을 발표하고 있다.

※ 사진설명: 철도연이 자체 개발한 교통분석시스템으로, 소프트웨어 기반 연구성과를 시연하며 성과를 공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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