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 공지사항
2026년도「수요기반 실용화 R&D 지원사업」기술수요조사 안내
작성자철도산업지원실
등록일 2025-11-11
조회수115
2026년도「수요기반 실용화 R&D 지원사업」기술수요조사 안내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철도연)은 철도산업의 현장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철도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철도 유관기관(기술수요기관) 및 중소·중견기업과의 공동 협업을 통한 『수요기반 실용화 R&D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본 조사는 동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하여 철도 유관기관(철도 시설·운영기관, 완성차 제작사 등)과 중소·중견기업의 수요 기술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으로, 관심 있는 기관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2025년 11월 11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장 |
1. 사업명: 2026년 수요기반 실용화 R&D 지원사업
2. 사업목적
○ 철도 중소·중견기업의 기술혁신 역량 강화와 실용화 촉진을 통해 산업 경쟁력을 제고하고, 연구원, 기업, 수요기관 간 협력 기반의 R&D 생태계 구축
- (기술개발 및 실용화 촉진) 철도산업계의 현장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연구개발을 지원하고 개발된 기술의 실증 및 상용화를 촉진
- (기술실시 및 사업화 연계 강화) 공동연구 성과의 지식재산을 기반으로 중소기업이 직접 기술을 실시·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
- (공동연구 기반 강화) 연구원, 기업, 수요기관 간 협력을 기반으로 수요발굴, 기술개발, 검증/실증단계 전주기 협력 체계 구축
3. 지원대상 및 유형
구분 | 주요내용 |
[유형 1] 철도 유관기관 연계형 실용화 R&D 지원 | ⦁철도 유관기관이 신규개발이 필요한 기술수요를 제안 ⦁연구원·유관기관·기업 공동협업 R&D 수행 ⦁연구성과의 현장 적용을 통한 유관기관 기술애로 해결 및 기업 성장 지원 |
[유형 2] 기업 제안형 수요기반 실용화 R&D 지원 | ⦁중소·중견기업이 현장 애로사항 또는 필요 기술 수요를 제안 ⦁연구원·기업 공동협업 R&D 수행 ⦁연구성과의 기술사업화를 통한 기업 성장 지원 |
[유형 1] 철도 유관기관 연계형 실용화 R&D 지원 |
① 지원대상
○ 철도 유관기관(철도 시설·운영기관, 완성차 제작사 등) 및 연계 중소.중견기업
② 추진방식
○ 철도 유관기관이 신규개발이 필요한 기술수요를 발굴·제안하고, 연구원·유관기관·기업이 공동 협업 R&D 수행
③ 지원내용
○ 철도 시설·운영기관이 운영·유지관리를 위해 구매하는 독점 수입품 등의 국산화 개발 및 기타 수요 기술·제품 개발
○ 완성차 제작사의 해외 수입품 국산화 개발 및 차량 제작·성능개선을 위한 핵심 소재·부품·장비 기술개발
④ 권고(의무)사항
○ 과제 수행 과정에서 유관기관의 현장(차) 실증 지원
○ 유관기관은 개발 요구사항 만족 시, 우선 구매 노력 권고
○ 과제 종료 전, 연구성과 활용을 위한 참여기업의 기술실시 계약 의무화
(착수기술료: 직접경비의 20%(중소기업), 40%(중견기업) 이상, 경상기술료는 별도 협의)
※ 기술실시계약 미 이행시, 향후 기업 및 과제책임자에 대한 본 참여제한 등의 제한 조치 적용 예정
[유형 2] 기업 제안형 수요기반 실용화 R&D 지원 |
① 지원대상
○ 중소·중견기업 中 최근 연도 기준 매출 30억원 이상이면서 기업부설연구소(또는 연구개발전담부서) 보유 기업
※ 매출 30억원 미만 시, 기술수요조사서 상 ‘매출성장가능계획’ 작성 必, 평가위원회 심의
※ 중소기업기본법 또는 중견기업 특별법에 따른 기업
② 추진방식
○ 중소·중견기업이 제안한 현장 애로사항 또는 필요기술 수요를 기반으로 연구원·기업이 공동협업 R&D 수행
③ 지원내용
○ 기업이 제시한 현장 수요기술 또는 기술애로(원가 절감, 성능 개선, 안정성 확보 등)를 해결하기 위한 실용화 기술개발 및 공동 R&D 수행
○ 시장 진입 또는 해외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핵심 부품·장비 등의 국산화 및 실증 추진
④ 의무사항
○ 과제 종료 전, 참여기업은 연구성과를 활용하기 위한 기술실시 계약 의무 체결
(착수기술료: 직접경비의 20%(중소기업), 40%(중견기업) 이상, 경상기술료는 별도 협의)
※ 기술실시계약 미 이행시, 향후 기업 및 과제책임자에 대한 본 참여제한 등의 제한 조치 적용 예정
4. 사업규모 및 기간
○ 과제 수: 0 건 내외
○ 과제예산: 과제당 연 0.5~3억원 (직접경비 기준)
※ 「국가연구개발혁신법」에 따라 기업은 기관부담연구개발비(현물)를 부담해야 하며, 과제 종료 후 기관부담연구개발비(현금)에 대한 정산을 실시해야 함
○ 과제기간: 1~2년 이내
※ 제안 내용에 적정한 예산 및 기간을 제시해야 하며, 부적절하다고 판단된 경우 선정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음
※ 제안된 예산 및 기간은 선정평가 결과 및 평가위원회 의견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 신규과제는 예산 범위 내에서 기업수요 및 평가결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 예정
5. 추진절차 및 일정
절 차 및 내 용 |
| 비 고 |
| 일 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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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사업공고】 내·외부 공모 |
| 연구원 홈페이지 |
| ‘25. 11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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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기술수요 접수】 기술수요조사서 및 관련서류 제출 |
| 유관기관 및 기업 → 철도연 (산업지원실) |
| ‘25.11.11~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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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기술수요조사서 평가】 기술수요에 대한 지원 타당성 평가(서면평가) |
| 평가위원회 |
| ‘25.12.10(예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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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연구책임자 연구원 내부 공모】 기술수요조사서에 대한 연구원 내부 책임자 공모 |
| 철도연 (산업지원실) |
| ‘25.12.15~19 (예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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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과제 신청】 과제계획서 작성 및 신청 |
| 연구책임자→ 철도연(산업지원실) |
| ‘25.12.22 ~’26.1.9(예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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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과제 선정평가】 과제계획서 평가 및 추진과제 선정 |
| 평가위원회 |
| ‘26.1.15(예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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⑦ 【과제 수행】 과제수행 및 과제 종료 전 기술이전 |
| 연구책임자, 유관기관 및 기업 |
| ‘26.1월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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⑧ 【종료 평가 및 실용화 추진】 과제 수행 결과에 대한 평가 및 실용화 추진 |
| 연구책임자, 유관기관 및 기업 |
| ‘26. 11월 (예정) | |
6. 신청방법 및 제출서류
○ 신청기간: 2025년 11월 11일 ~ 28일
○ 제출서류
제출 서류 | [유형 1] 철도 유관기관 | [유형 2] 중소·중견기업 |
① 기술수요조사서 | ✓ (붙임 1 양식) | ✓ (붙임 2 양식) |
② 협력·참여의향서 또는 참여확약서 | ✓ (붙임 3 양식) | ✓ (붙임 4 양식) |
③ 청렴서약서 |
| ✓ (붙임 5 양식) |
④ 신용상태 조회 동의서 |
| ✓ (붙임 6 양식) |
⑤ 기술실시 확약서 1부 |
| ✓ (붙임 7 양식) |
⑥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
| ✓ |
⑦ 기업부설연구소 인정서 또는 연구개발전담부서 인정서 |
| ✓ |
⑧ 최근 3년간 표준재무제표증명 각 1부 (국세청 홈택스) |
| ✓ |
⑨ 국세 및 지방세 완납 증명서 각 1부 |
| ✓ |
○ 신청방법: 제출서류를 압축하여 이메일로 제출 (제출처: krissme@krri.re.kr)
7. 평가 방법 및 항목
○ 평가방법
- 기술수요조사서 평가는 서면평가를 원칙으로 하며, 평가 과정에서 필요 시 보완 또는 추가자료 제출을 요청할 수 있음
- 평가과정에서 필요에 따라 현장방문 또는 개별 상담을 실시할 수 있음
○ 평가항목 : [유형 1] 철도 유관기관 연계형 실용화 R&D 지원사업
평가항목 | 평가지표 | 평가 주안점 | 배점 |
1. 연구개발 필요성 | 문제/이슈의 타당성 | ∎과제 추진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이슈가 필수적이고 시급한지 여부와 제안된 기술개발이 해당 문제/이슈를 해결하는데 있어 핵심적인 수단인지 여부를 검토 | 15 |
시장성 | ∎개발 기술이 목표하는 국내외 시장 규모, 성장 가능성, 경쟁상황 등을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시장성이 충분한지를 판단 | 15 | |
2. 요구사항 및 연구개발 목표의 적절성 | 수요처 요구사항의 적절성 | ∎수요 주체(철도 시설운영기관, 완성차 제작사)가 제시한 수요가 구체적이고 실재하는지와, 제시된 기술개발 요구사항이 문제/이슈를 실질적으로 해결하는지 여부를 검토 | 20 |
연구개발 목표의 적절성 | ∎수요처의 기술개발 요구사항이 기술수요서의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에 정량적/정성적으로 적절하게 반영되었는지 검토 | 10 | |
3. 성과활용 계획의 구체성 | 시장진입 계획의 적절성 | ∎기술개발 완료 후 수요처의 구매 계획 등 구체적인 시장진입 전략과 수익 모델(BM)이 현실적인지 평가 | 15 |
인증계획의 적절성 | ∎국내외 시험·인증 계획이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실행 가능한지 검토 | 10 | |
수요기관 역할 및 협력계획 | ∎실증 환경 제공, 데이터 제공 등 협력 의지, 연구원/기업과 협력 계획의 구체성, 기술개발 후 활용에 대한 의지의 명확성 등 검토 | 15 | |
합 계 | 100 | ||
○ 평가항목 : [유형 2] 기업 제안형 실용화 R&D 지원사업
평가항목 | 평가지표 | 평가 주안점 | 배점 |
1. 연구개발 필요성 | 문제/이슈의 타당성 | ∎과제 추진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이슈가 필수적이고 시급한지 여부와 제안된 기술개발이 해당 문제/이슈를 해결하는데 있어 핵심적인 수단인지 여부를 검토 | 15 |
시장성 | ∎개발 기술이 목표하는 국내외 시장 규모, 성장 가능성, 경쟁상황, 예상 수요처 등을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시장성이 충분한지 판단 | 15 | |
2. 요구사항 및 연구개발 목표의 적절성 | 기업 요구사항의 적절성 | ∎기업에서 제시한 수요가 구체적이고 실재하는지와, 제시된 기술개발 요구사항이 문제/이슈를 실질적으로 해결하는지 여부를 검토 | 20 |
연구개발 목표의 적절성 | ∎기업에서 제시한 기술개발 요구사항이 기술수요서의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에 정량적/정성적으로 적절하게 반영되었는지 검토 | 10 | |
3. 성과활용 계획의 구체성 | 시장진입 계획의 적절성 | ∎기술개발 완료 후 제품 양산, 판로 확보, 마케팅 전략 등 구체적인 시장진입 전략과 수익 모델(BM)이 현실적인지, 예상수요처의 수요확인, 실증협조 및 구매 의향 등 협의 수준 평가 | 15 |
인증계획의 적절성 | ∎국내외 시험·인증 계획이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실행 가능한지 검토 | 10 | |
기업 역량 및 의지 | ∎기업이 보유한 기술 전문성, 과거 실적, 연구개발 인프라(인력, 시설 등)가 과제 수행 및 기술실용화에 적합한지, 기술실시 의향과 조건이 명확히 제시되었는지 검토 | 15 | |
합 계 | 100 | ||
8. 과제 수행 및 관리
○ 과제 수행 및 관리는 철도연의 「기본사업관리규정」 에 따라 이루어짐
○ 과제비는 철도연 연구책임자가 철도연 내부절차에 따라 집행하며, 참여기업으로의 현금 지원, 시험체, 시제품 제작, SW 제작 용역 등의 직접 지원(구매발주)은 불가함
○ 지식재산권 등 연구개발성과의 소유에 관하여는 「국가연구개발혁신법」 제16조와 같은 법 시행령 제32조에 따르며, 기술실시(이전·사용) 계약을 통해 참여기업이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함
9. 기타사항
○ 다음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평가.과제수행 대상에서 제외하며, 과제수행 과정에서 제외사항이 확인된 경우 지원 제외 처리함
① 기술수요조사서에 대해 적절한 철도연 연구책임자가 선정되지 않는 경우
② 신청과제가 동일기업의 기 지원된 과제내용과 유사한 경우
③ 신청기업 또는 신청기업 대표자가 접수 마감일 현재 철도연에 기술료 납부 등의 의무사항을 불이행한 경우
➃ 신청기업 또는 신청기업 대표자가 접수 마감일 현재 국가연구개발사업 또는 철도연구원과의 과제수행·구매(용역)에 참여제한 중인 경우
⑤ 신청자격 요건에 맞지 않는 경우 또는 기업의 부도
⑥ 세무당국에 의하여 국세, 지방세 등의 체납처분을 받은 경우
10. 문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산업지원실
. 박준성 실장 (T. 031-460-5960), 장동두 책임 (T. 031-460-5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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