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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T교원소개(2023년)

2023년 신입생 모집 교원 소개

강동훈 교수
(dhkang@krri.re.kr)

모집과정 : 석사과정, 박사과정 또는 석박사통합과정

연구개요

  • 철도시스템에 복합소재 적용 확대를 위한 복합소재 기능화 기술 연구
  • 대면적 면상 발열체 적용을 위한 적용 대상별 최적 적용 방법 및 성능 평가 기술 연구
  • 하절기 철도시스템 온도 저감을 위한 차열 기술의 적용 방법 연구

연구목표

  • 20% 원가절감이 가능한 레진-인퓨전 공법 기반 고인성 발열가능 철도차량용 복합소재 라미네이트 패널 개발
  • 탄소(페이퍼, CNT 등)기반 발열체를 이용한 대면적 면상 발열 기술 및 IoT 적용 발열 시스템 개발
  • 차열 도료 도포 기술 및 직물형 차열 소재 기반 레일 적용 기술 및 철도 현장에 적합한 전용 부설 장치 개발

연구방법

  • 복합재 내부 발열체 삽입에 의한 전기적 특성 평가, 복합소재 발열 성능 및 내구성 평가, 레진-인퓨전 공정 최적화를 위한 유동 해석, 복합소재 기계적 성능(인장, 압축, 굽힘 등) 및 화재 성능(발열량, 연기밀도, 독성지수 등) 평가
  • 페이퍼 및 CNT 기반의 탄소 발열체를 적용한 대면적 발열체 구현 기술 및 전극 형성 기술 개발, 대면적 발열체 발열 성능 평가 및 통계적 분석 기술, LTE기반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Web., App.) 개발
  • 철도 현장에 적합한 2액형 차열 도료 최적 배합 기술 개발, 철도 현장에서의 차열 도료 적용 및 차열 성능 평가, 장기 내구성 및 사용 중 오염 영향 평가, 사전제작형 직물형 차열 소재 제작 기술 개발, 직물형 차열 소재 전용 철도 현장 자동 부설 장치 개발

기대결과

  • 기능성 소재에 대한 전기적, 열적 특성 이해, 다양한 공법을 이용한 복합소재 제작 기술 취득, 기계적 성능 및 화재 성능 평가를 위한 시험 방법 취득
  • 탄소 기반 발열체 소재에 대한 특성, 발열체의 대면적화 구현 시 발생가능한 문제점에 대한 파악 및 해결 기술 확보, 실 환경에서 사용 시 사용자 편의성 향상을 위한 IoT 기술의 접목 및 응용 방법에 대한 이해
  • 철도시스템의 하절기 온도 상승에 대한 여러 이슈들 이해, 철도 레일에 차열 도료 적용 방법 및 현장에서의 성능 평가를 위한 각종 계측시스템(열화상 등) 작동 방법 취득, 시편 단위의 성능 평가를 위한 시험 방법 및 절차, 분석 방법에 대한 이해, 철도 레일에 적용 가능한 부설 장치의 주요 요구사항 및 제작 과정 전반에 대한 이해

김정태 교수
(jtkim@krri.re.kr)

모집과정 : 석사과정

연구개요

  • 분산형 음향 검지기술(Distributed Acoustic Sensing)기반 레일절손 검지기술 연구
  • 레일절손 검지장치의 설치 및 시험을 통한 검지기술 검증 및 보완 연구

연구목표

  • 레일절손 검지정확도 99%
  • 레일절손 검지 거리 범위 ±20km, 거리 분해능 ±100m

연구방법

  • 분산형 음향 검지 기술로 획득한 거리-진동 데이터의 이미지화
  • 이미지 분류 알고리즘(Convolutional Neural Network)을 통한 절손 검지기술 연구

기대결과

  • 분산형 음향 검지기술 적용 방법 취득 및 이를 통한 레일절손 검지기술 개발
  • 이미지 분류 머신러닝 알고리즘 및 응용 기술 연구

김형철 교수
(hckim@krri.re.kr)

모집과정 : 석사과정, 박사과정 또는 석박사통합과정

연구개요

  • 전철전력시스템 기술 연구
  • 철도 유지보수 기술 연구

연구목표

  • 전력계통과 철도급전계통에 대한 전반적이고도 세부적인 개념과 내용을 이해
  • 전력계통 신뢰도의 전반적인 분야에 관하여 이해

연구방법

  • 회생에너지 관련 수소변전소 연구
  • 전기시설물 유지보수와 성능평가 연구

기대결과

  • 회생에너지 관련 수소변전소 연구
  • 전기시설물 유지보수와 성능평가 연구

박덕신 교수
(교통환경연구실 수석연구원, dspark@krri.re.kr)

모집과정 : 석사과정, 박사과정 또는 석박사통합과정

연구개요

  • 교통수단이나 실내공간에서의 입자 (미세먼지, 나노입자) 관련 연구
  • 바이러스를 포함한 유해 미생물 관련 연구
  • 환경오염물질 제거를 위한 새로운 물질 개발

연구목표

  • 공기를 깨끗하게 하고, 지내기 편한 공간을 조성

연구방법

  • 실내외 공간에서 공기질 측정 및 분석 방법
  • 실내외 공기오염 원인 분석
  • 통계처리 프로그램, 인공지능 프로그램, GIS 프로그램
  • 현재 진행중인 국가 R&D
    • 인공지능을 이용한 지하철 초미세먼지 농도 예측 및 저감기술 개발 (국토부 국가R&D)
    • 생활공간에서 바이러스 저감기술 개발 (환경부 국가R&D)
    • 닫힌 공간에서 유해 미생물을 제거하고, 산소를 공급하는 물질 개발 (기획과제)

기대결과

  • 실내 공기질 측정 및 분석, 개선 전문가
  • 온실가스 측정 및 분석, 처리기술 전문가

기타

  • 환경, 화공, 화학, 생물 등
  • 현재 지도 중인 학생 (총 5명)
    • UST 박사과정 학생 3명 (한국인 1명, 인도인 1인, 파키스탄인 1명)
    • UST 박사과정 수료 학생 1명 (국립환경과학원에 재직 중)
    • 학연 박사과정 학생 1명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박원희 교수
(whpark@krri.re.kr)

모집과정 : 석사과정, 박사과정 또는 석박사통합과정

연구분야

  • 철도차량/시설물 영상 AI 기술연구
  • 철도시스템 화재안전 분야 연구
  • 철도시스템 열관리 및 열전달 분야 연구
  • 전도-대류-복사 복합열전달 연구
  • 관련 전공
    • 기계공학(열전달, 유체역학 등)
    • 안전공학, 소방공학
    • 컴퓨터 공학 (AI관련)

연구목표

  • AI를 이용한 철도차량/시설물 내 위험상황 감지 시스템 개발
  • 철도터널/역사 화재 안전성 검증(수치해석/실험)
  • 철도시설물/차량 화재진압장치 개발

변윤섭 교수
(ysbyun@krri.re.kr)

모집과정 : 석사과정, 박사과정 또는 석박사통합과정

연구개요

* 열차 자율주행제어관련 기술연구

  • 라이다 신호처리를 통한 열차 실시간 주행 위치추정
  • 라이다 신호처리를 통한 주행 장애물 검지 및 열차속도 제어
  • 열차 주행에너지 최소화를 위한 최적 운행제어관련 기술

연구목표

  • Matlab 및 Labview를 활용한 시뮬레이션/실시간 신호처리제어 기술 학습
  • 다량 센서데이터 최소화 및 데이터 처리기술(그리드화 및 크러스터링 기술) 학습
  • 칼만필터를 통한 대상체 이동추정기술 학습
  • 다이나믹 프로그램(동적계획법)기법을 통한 최적화기술 학습

연구방법

  • Matlab/Simulink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모델구축 및 모의실험
  • LabVIEW를 활용한 실시간 센서 데이타 계측 및 제어 알고리즘 개발 및 실험
  • Velodyne lidar를 활용한 센서데이타 신호처리기술
  • 축소 열차를 활용한 개발알고리즘의 검증 및 보완
  • 최적화 알고리즘을 적용한 열차 주행 제어 기술개발

기대결과

  • Matlab 및 Labview를 활용한 시뮬레이션/실시간 신호처리제어 기술 습득
  • 다이나믹 프로그램(동적계획법)기법을 통한 최적화 적용절차 및 처리방법 습득
  • 신호처리를 위한 칼만필터 활용기술 습득

변일무 교수
(ilmubyun@krri.re.kr)

모집과정 : 석사과정, 박사과정 또는 석박사통합과정

연구개요

  • 철도용 5G 통신기술 연구
  • 철도용 시 민감 네트워크(Time Sensitive Network) 기술 연구

연구목표

  • end-to-end 통신지연시간 10ms 달성을 위한 통신기술 연구
  • 99.999% 이상의 통신신뢰도 달성을 위한 통신기술 연구

연구방법

  • 3GPP 5G NR(New Radio) 표준 이해 및 Layer 1 및 2 통신기술 연구
  • 신뢰도 향상을 위한 다중 경로 전송 기법연구
  • 지연시간 감소를 위한 Mobile Edge Computing기술 연구

기대결과

  • 3GPP 및 IEEE 통신 표준에 대한 이해 향상
  • 링크레벨 시뮬레이터 개발을 통한 분석 능력 향상

기타 (전공분야)

  • 전기전자, 정보통신

서승일 교수
(siseo@krri.re.kr)

모집과정 : 석사과정, 박사과정 또는 석박사통합과정

연구개요

  • 친환경 산악트램의 차량 설계 기술 연구
  • 급곡선 주행 차량의 탈선 및 소음 방지 기술 연구

연구목표

  • 친환경 산악트램 차량의 차체 안전성 시험 및 평가
  • 급곡선 주행 차량의 탈선 현상 규명 및 방지대책 연구
  • 급곡선 주행 차륜의 스퀼소음(squeal noise) 저감 방안 연구
  • 산악트램 차량의 성능시험 및 검증 연구

연구방법

  • 친환경 산악트램 차량의 차체 안전성 시험 및 평가
    • 차체 구조 해석 및 검증
    • 차체 하중 시험에 따른 응력 및 변위 계측, 평가
  • 급곡선 주행 차량의 탈선 현상 규명 및 방지대책 연구
    • 축소 모형 설계 및 제작
    • 축소 모형을 이용하여 급곡선 주행 조건에 따른 탈선 시험
    • 탈선 방지 방안 도출 및 시험을 통한 검증
  • 주행 차륜의 스퀼소음(squeal noise) 저감 방안 연구
    • 축소 모형 설계 및 제작
    • 축소 모형을 이용하여 급곡선 주행시 차륜 스퀼소음 시험
    • 스킬소음 저감 방지 방안 도출 및 시험을 통한 검증
  • 산악트램 차량의 성능시험 및 검증 연구
    • 산악트램 차량 시스템 엔지니어링 기술 연구
    • 차량 성능 계측시스템 구축 및 시험
    • 차량 성능 검증 및 평가

기대결과

  • 산악트램 차량 기술에 대한 폭넓은 이해 및 응용
  • 철도차량 설계 실무 능력 배양
  • 차량 성능 시험 기술 및 관련 기준 습득

엄진기 교수
(jkom00@rri.re.kr)

모집과정 : 박사과정

연구개요

  • 데이터기반의 교통계획 및 대중교통 서비스 기술 연구
  • 대중교통(철도/버스) 교통카드 데이터 활용 이용자 행태분석 연구
  • 대중교통(철도/버스) MaaS First& Last mile 분석 연구

연구목표

  • 승객 통행행태 맞춤형 모빌리티 서비스 계획 수립에 대한 현장경험
  • 대중교통(철도/버스) 교통카드 데이터 등 분석기술 습득

연구방법

  • 데이터 마이닝 방법론을 통한 승객의 통행패턴 분석
  • 이동통신 데이터 & 교통카드 데이터 등 시공간 트립체인 도출
  • 인공지능 (머신러닝&딥러닝) 분석기술 적용방안 도출

기대결과

  • 데이터기반의 교통계획 수립 및 대중교통 서비스를 위한 방법론 습득
  • 빅데이터/머신러닝 등 데이터 분석 방법 및 적용방안 이해

기타

  • 관련전공 : 교통공학, 도시계획

유민택 교수
(thezes03@krri.re.kr)

모집과정 : 석사과정, 박사과정 또는 석박사통합과정

연구개요

  • 지진 발생 시 철도 시설물 및 지반구조물의 피해 평가 연구
  • 디지털트윈 및 AI 기술을 활용한 재난 발생시 대응 모델 연구
  • 지진, 홍수, 태풍 등 자연재해 리스크 관리 연구

연구목표

  • 시설물 내진설계 기법 수립 및 지진 시 구조물 피해평가 기법 개발
  • 디지털트윈 및 AI 기술을 활용한 최적 재난대응 모델 개발
  • 철도 시설물의 자연재해 전주기 리스크 관리 기법 개발 (진단-대응-복구)

연구방법

  • 지진 모사 진동대 실험 및 동적 수치해석 (플락시스 3D 해석프로그램 보유)
  • AI 기술을 활용한 최적 피난 경로 도출 모델 개발 및 디지털 트윈을 통한 가시화 기술
  • 전주기 리스크 관리 기법을 활용한 진단/대응/복구 모델 개발

기대결과

  • 내진설계 및 지진 방재 관련 분야에 대한 지식 취득
  • 재난 대응 모델에 대한 이해 및 재난대응 알고리즘 도출 지식 확보
  • 전주기 리스크 관리 기법 이해 및 효율적 리스크 관리 방법 확보

유원희 교수
(whyou@krri.re.kr)

모집과정 : 석사과정, 박사과정 또는 석박사통합과정

연구개요

  • 기존의 철도차량 수동현가시스템을 대체하는 능동현가기술 연구
  • 철도차량 동략학 해석 및 파라미터 연구
  • 승객의 승차감 향상을 위한 (반)능동 현가장치 연구

연구목표

  • 승객의 승차감을 기존 대비 4dB 이상 향상을 위한 능동현가기술 연구
  • 승객의 승차감을 기존 대비 2dB 이상 향상을 위한 능동현가기술 연구

연구방법

  • 수동현가장치가 적용된 철도차량 동특성 해석 방법 연구
  • (반)능동현가장치 적용을 위한 반능동 댐퍼 및 액츄에이터 선정 방법 연구
  • 선형제어이론 및 실험적 연구

기대결과

  • 능동제어를 위한 센서 및 액츄에이터 선정 방법 취득
  • 능동제어를 위한 여러 알고리즘 이해 및 구현 방법 확보
  • 철도차량 동력학 해석 및 제어기술 이해

기타

  • 관련전공 : 기계, 메카트로닉스

이일화 교수
(iwlee@krri.re.kr)

모집과정 : 석사과정, 박사과정 또는 석박사통합과정

연구개요

  • 열차가 운행중인 선로에서 상부 3차원공간을 개발하기 위한 건설기술

연구목표

  • 운행중인 선로에서 건설시의 안전확보 기술 연구
  • 운행중인 선로에서 제한된 시간에 건설하는 급속건설기술 연구
  • 선로와 초근접한 주거공간의 소음진동을 저감하는 기술

연구방법

  • 운행중인 선로의 3차원 직상부를 개발하기 위한 건설기술 조사/분석/개발
  • 현장조건(제한된 공간 및 시간)을 반영한 건설기술 검증 연구
  • 하이엔드급 소음진동 저감기술의 실용화
  • 지반/구조물/건축/궤도/차량 인터페이스를 검토하고 최적안을 도출하는 시스템 연구

기대결과

  • 대도시 3차원 주거공간확보를 위한 기반건설 기술
  • 운행중인 선로에서의 제한된 공간 및 시간조건 하에서의 건설기술
  • 초근접한 구조물의 전달되는 소음진동 저감기술

이현욱 교수
(hwlee@krri.re.kr)

모집과정 : 석사과정, 박사과정 또는 석박사통합과정

연구개요

  • 휠-레일 접촉면에서 발생하는 마찰 및 마모현상 연구
  • 휠-레일 접촉면에서 발생하는 미세마모입자 관련 현상 연구 및 발생량 저감 방법 연구
  • 차량 동역학 및 구름마찰 시스템 연구

연구목표

  • 구름마찰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마찰 및 마모 연구 결과를 활용한 스마트 유지보수 방법 및 전략 개발
  • 휠-레일 접촉 미세마모입자 발생 현상 연구를 통해 발생량 저감 가능 방법 개발

연구방법

  • Twin-disk rig를 활용한 모사시험을 통해 마찰 및 마모현상 연구
  • Twin-disk rig를 활용한 모사시험을 통해 미세마모입자 발생 현상 및 조건을 확인하고 이를 저감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한 연구
  • 현장 시험을 통한 미세먼지 현황 파악 및 공기질 개선 방법 연구

기대결과

  • 다양한 구름마찰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접촉 현상 이해
  • 미세마모입자 저감 방법 확보
  • 철도 시스템 스마트 유지보수 방법 확보

정우태 교수
(wjeong@krri.re.kr)

모집과정 : 석사과정, 박사과정 또는 석박사통합과정

연구개요

  • 철도분야 계측제어 및 자동화 시스템 설계 및 제작
  • 레일 표면조도 자동 측정장치, 고정 밀 소형 자동화 연마장치, 레일 프로파일 측정장치
  • 레일 마모 측정 및 예측 연구
  • 자동화 측정 장비의 현장 시험 및 분석

연구목표

  • 고정밀 측정 장치의 설계 개발을 통한 철도 분야 측정분석 장치 국산화 및 국제 연구 선도
  • 자동화를 통한 철도 유지보수 시스템의 지능화
  • 레일 연마 및 마모 현상 측정 및 분석

연구방법

  • 레일 표면조도 측정을 통한 방사소음 예측
  • 자동화 측정장치 설계 및 해석을 통한 성능시험 및 평가

기대결과

  • 철도분야의 다양한 자동제어 및 계측 기술의 국제 기술 선도
  • 자동화 장비의 고도화 및 지적재산권 확보
  • 철도분야 자동화를 통한 유지보수기술의 지능화 및 기술력 확보

정호성 교수
(hsjung@krri.re.kr)

모집과정 : 석사과정, 박사과정, 석박사통합과정

연구개요

  • 철도 회생에너지 및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철도에너지 절감 및 활용기술 연구
  • 철도역사 에너지 관리 및 성능평가를 통한 에너지 효율화 기술 연구

연구목표

  • 회생 및 신재생에너지를 연계를 위한 철도시스템의 이해, 연계 기술, 연계에 따른 효과 분석을 위한 해석 기술 습득
  • 철도 전력설비를 활용한 다양한 산업응용 기술 습득(예 : 철도 연계 전기차 충전시스템, 수소 생산 및 충전시스템, 전력해석 및 전력변환 기술)
  • 철도 운영노선에 시범구축을 통한 이론적 기술 검증 및 실 적용을 위한 엔지니어링 기술 확보

연구방법

  • 철도 시스템 이해 및 실제 운영노선의 설치 및 운영 기술 이해
  • 철도 전력해석을 위한 철도 전력공급시스템 및 관련 시스템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시뮬레이션을 통한 에너지 해석결과 산출 연구
  • 인공지능(강화학습) 및 3차원 공간정보 기반 에너지 최적화 알고리즘 및 성능평가 프로그램 제작 기술
  • 철도 운영노선 대상 에너지 소비량 측정 및 에너지 해석 시뮬레이션과의 성능평가 기술
  • 철도 운영노선 대상 연구성과물 시범구축 및 성능검증
    • ※ 철도 회생에너지 활용시스템 – 인천2호선 주안국가산단역 변전소
    • ※ 철도역사 에너지 관리시스템 – 광주1호선 운천역
    • ※ 수소생산 및 충전시스템 연계 철도전력변환시스템 – 부산3호선 대저차량기지

기대결과

  • 철도 에너지 활용 측면에서의 전반적인 철도 전력공급 시스템 및 관련 시스템의 이해
  • 철도 전력해석을 위한 컴퓨터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기술 습득
  • 에너지 소비 최적화를 위한 인공지능, 3차원 공간정보 구현 기술 습득
  • 철도 운영노선에서 전력량 측정 및 시뮬레이션을 통한 성능검증 기술 습득

기타

  • 전기전자전공, 에너지 관련 전공, 소프트웨어 및 인공지능 전공

최영태 교수
(yeongtaechoi@krri.re.kr)

모집과정 : 석사과정, 박사과정, 석박사통합과정

연구개요

  • ① 분야 1 : 레일 유지관리를 위한 레일표면 결함 검출 측정(영상)장치 및 기법 개발 연구
  • ② 분야 2 : GPR (Ground Penetrating Radar) 자갈궤도 도상두께 및 분니(Fouling) 예측기법 연구
  • ③ 분야 3 : 데이터 기반 자갈궤도 유지관리(Tamping 시기 및 주기 예측) 기법 개발

연구목표

  • ① 분야 1 : 인공지능을 적용한 자동 레일표면결함 95% 이상 검출
  • ② 분야 2 : 도상두께 예측 정확도 90% 및 분니정도를 평가할 수 있는 GPR 신호분석기법 개발 (평가알고리즘 및 인공지능 기법 개발)
  • ③ 분야 3 : 자갈궤도 유지보수 저감과 궤도성능향상을 위한 최적 유지관리(tamping/자갈교환) 시기 예측기법 개발 → 성능(TQI) 개선 및 유지보수 비용 절감

연구방법

  • ① 분야 1 : 레일 표면결함 검측 기법
    • 레일표면촬영장치 개발 : 운영선 야간 차단시간 환경에서 최적 이미지 확보가능한 자동운전 장치 제작
    • 표면결함 검측기법 개발 : 인공지능기법을 적용한 결함 검측 및 분류기법 개발
  • ② 분야 2 : 자갈도상 상태평가 (GPR)
    • 현장 데이터 측정 및 축적 ; 고속선과 일반선 자갈궤도 GPR 탐사로 데이터 축적
    • 기존 분석기법(고속선 대상) 숙지 및 개선, GPR 신호분석으로 일반선 예측기법 개발
    • B-scan image 등을 적용한 인공지능기반 평가 방법 연구
  • ③ 분야 3 : 자갈궤도 유지보수 기법 개발
    • 고속선과 일반선 궤도틀림데이터, 유지보수데이터 등 궤도관련 데이터 D/B화
    • 선형인 궤도의 최적 segment (평가 기본단위) 연구
    • 자갈궤도 열화 예측 모델 개발 및 최적 유지보수 시기 및 방법 제시

기대결과

  • ① 분야 1 : 레일 표면결함 검측 기법
    • 레일 수명에 영향을 미치는 표면결함을 주기적으로 평가하여 레일 수명 연장
    • 결함 정도를 정량화하여 레일 표면 연마 시기 제시로 수명 및 승차감 향상
  • ② 분야 2 : 자갈도상 상태평가 (GPR)
    • 자갈도상상태 평가로 자갈궤도 2종작업(자갈교환)에 대한 정보 제공하여 경험기반의 유지보수에서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유지보수/개량로 전환
  • ③ 분야 3 : 자갈궤도 유지보수 기법 개발
    • 궤도틀림과 유지보수 이력에 기반한 최적 자갈궤도 유지보수(tamping) 시기를 제시하여 자갈궤도의 수명 향상과 승차감 향상

원종운 교수
(juwon@krri.re.kr)

모집과정 : 석사과정, 박사과정 또는 석박사통합과정

연구개요

  • 철도기술 빅데이터 처리 및 분석 연구
  • 철도시스템 이상검지 및 상태예측 등을 위한 인공지능 연구
  • 지능형 이동 로봇 기술 연구(협동 이송 및 궤도 이송 등)
  • 철도 디지털 전환, 블록체인 연구 등

연구목표

  • 지능형 철도교통 인공지능 플랫폼 개발 및 응용서비스 개발

연구방법

  • 철도기술 데이터 거버넌스 연구
  • 철도기술 데이터 공유 및 활용 플랫폼 연구
  • 철도 인공지능 플랫폼을 통한 지능형 로봇, 공기질, 자연언어 처리, GPR 영상분석, 철도시설 인프라 응용 연구

기대결과

  • 철도기술 데이터 운영 관리 체계 확보
  • 철도분야 데이터 활용 능력 확보
  • 철도기술 데이터 활용 다양한 지능형 시스템 구현 방법 확보

윤혁진 교수
(scipio@krri.re.kr)

모집과정 : 석사과정, 박사과정 또는 석박사통합과정

연구개요

  • 철도차량 및 시설물의 구조 건전성 모니터링 기술 개발
  • 무인 자동화 점검을 위한 시스템 및 분석 기술 개발

연구목표

  • 자율비행이 가능한 무인이동체 개발
  • 손상점검 정확도 85% 이상 확보

연구방법

  • 무인이동체 자율비행 제어 및 항법 기술 연구
  • 열차풍 조종성능시험장치를 이용한 무인비행체 성능 시험 평가
  • 자동 손상인식을 위한 영상 및 LiDAR 분석기법 개발

기대결과

  • 무인이동체 설계, 제작, 시험평가 기술
  • 영상 및 센서처리를 통한 첨단 손상분석 기법

컨텐츠 담당자

담당부서 :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22-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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