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스레터

세계 최대 철도박람회에서 K-철도기술 빛내

  • 작성자홍보협력실
  • 작성일2022-09-26 16:12:12
  • 조회수172
  • 파일
세계 최대 철도박람회에서 K-철도기술 빛내 사진1



- InnoTrans 2022 참석 및 철도기술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



철도연은 9월 20일부터 23일까지 4일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국제 철도차량·수송기술 박람회(InnoTrans 2022)’에 참가하여 혁신적인 K-철도기술을 알리고, 선진 철도기관과 교류했다. 시속 1,200km로 달리는 하이퍼튜브, 수소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수소열차, 열차와 열차가 직접 통신하는 열차자율주행 시스템 등 미래철도기술을 비롯해 철도차량과 전차선로, 궤도시스템의 주요 기술 등 세계적 수준의 K-철도기술을 선보였다. 철도연은 세계 각국의 철도전문가들과 최근 철도 및 대중교통 기술의 트렌드와 선진 철도기술을 교류하고, K-철도기술의 해외시장 진출 가능성을 타진했다.


InnoTrans는 세계 최대의 격년제 철도산업 박람회로 코로나 팬데믹으로 4년 만에 열렸다. 철도차량, 인프라 기술, 대중교통시스템 및 시설, 건설, 안전 등 철도교통 신기술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어 전 세계 철도전문가들의 정보교환과 비즈니스가 이루어진다. 이번 박람회에는 60개국, 3000개 이상의 업체가 참여하고, 150개국 16만 명 이상의 관람객이 사전 등록을 했다.


한편, 한석윤 철도연 원장은 독일, 영국 등 3개의 철도기관과 기술협력 협약을 체결하는 등 글로벌 협력을 확대했다.


19일, 독일 쾰른에서 글로벌 시험인증기관인 TUV 라인란드와 ‘철도 시험인증 분야 기술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철도차량 및 구성품이 유럽 철도시장 진출을 위해 필요한 TSI 인증(유럽연합 국가 간 철도 노선 연계운행기술기준) 등 국제인증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다양한 협력을 약속했다. 


21일, 독일 베를린에서 독일연방철도청(EBA)과 ‘연구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철도시스템, 철도환경, 에너지, 디지털 철도 및 인공지능(AI) 등 연구 협력을 활성화하고, 격년마다 정기적인 기술교류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21일, 독일 베를린에서 영국철도표준안전위원회(RSSB)와 ‘철도안전분야 연구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철도안전관리 시스템, 사고조사 및 통계, 안전기술 적용사례 등을 공유하고, 데이터 기반 스마트 철도안전관리 분야 등 연구개발 협력, 세미나, 기술인력 교류 등 다양한 협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유럽연합의 철도연구개발기구(Europe’s Rail) 카를로 보르기니(Carlo Borghini) 대표, 국제철도연맹(UIC) 프랑수아 다벤느(Francois Davenne) 사무총장 등과 만나 기술교류, 국제공동연구 추진 등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한석윤 원장은 “혁신적인 명품 K-철도기술을 세계에 알리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대하는 기회였다”며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가 만족하는 철도교통 기술개발과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더욱 고민하고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컨텐츠 담당자

담당부서 : 홍보협력실 연락처 : 031-460-5183 최종수정일 : 2022-05-11

만족도조사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