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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활동

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축사

  • 작성자홍보협력실
  • 등록일2022-04-21 09:33:51
  • 조회수68
  • 파일

- 축사 -



안녕하십니까?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원장 한석윤입니다.


먼저, 임종일 국토교통부 철도안전정책관님,

김명중 강원도 경제부지사님,

정일섭 강릉시 부시장님,

김한영 국가철도공단 이사장님,

이종국 SR 대표이사님,

고준영 한국철도공사 부사장님,

정희윤 인천교통공사 사장님,


모처럼 한 자리에서 뵙게 돼 반갑고 기쁩니다.


최진석 회장님을 비롯한 한국철도학회 회원여러분,

반갑습니다! 2022년도 춘계학술대회를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색색의 꽃들, 하루하루 달라져 가는 산과 들의 신록, 따뜻한 햇볕과 바람까지 아주 좋은 봄날입니다.


특히, KTX 강릉선과 함께 시공간의 물리적 개념이

완벽하게 새로운 곳이 된 강릉에서,

철도학회 학술대회를 함께 하고 있어 더 뜻깊게 느껴집니다.


우리 시대의 사회 현안인

지역소멸, 고령화, 부동산, 탄소중립 등 제반 문제들은

교통으로도 상당 부분 해소 가능할 것으로

저는 믿고 있습니다.


강릉시의 경우만 하더라도 KTX 강릉선 개통 후

강릉역 연간 이용객은 6.8배 증가했고,

이용객 특성 분석 결과,

2019년 340만명 이용객 중 70% 이상이 관광객으로, KTX는 지역 경제 활성화를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도

지역의 도시 및 지역발전을 견인하기 위한

다양한 모빌리티 기술 실용화를,

거점도시를 중심으로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초고속운송수단인 하이퍼튜브,

정시성과 편리성을 갖춘 무가선 트램과

도로 위 지하철이라 불리는 고급간선급행버스 S-BRT(Super Bus Rapid Transit),

두 개 이상 도시를 넘나들며,

정해진 기종점 내에서 이용자 요구에 따라

대기시간을 최소화하며 유연한 수송서비스를 제공하는

수요응답형 광역 모빌리티 M-DRT(Metropolitan Demand Responsive Transit),

편리한 Door to Door 서비스를 제공하는

무인운전기반의 미니트램,

철도역에서 최종 목적지까지 신속 편리하며,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공형 주도형 개인교통수단 PM(Personal Mobility) 등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 기술 실증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철도사업으로 발생할 수 있는 잠재 가치를

공간적 영향분석을 통해 정량화하는 시스템인 PIMA(Platform for IMpact Analysis),


새로운 수단 도입시

분석 한계를 가진 기존 예측모형과 달리,

개인통행특성 기반 수요예측이 가능한 ABATA(Activity BAsed Traveler Analyzer),

환승센터 이용 수요예측,

환승센터 내 경로별 환승거리 및 혼잡도를 분석하여 환승편의성을 평가하는 TOMS&PATS(Transit Oriented Mobility System & Pedestrian-movement Assessment Tool for Simulation) 등

빅데이터 와 AI 기반 플랫폼 기술 개발로

지방자치단체 교통정책 투자의사결정 지원 등

꾸준히 정진하고 있습니다.


우리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는

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도전하고,

철도를 통해 모두가 행복할 수 있도록

모빌리티를 혁신할 수 있는 기술과 정책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번 학술대회를 계기로

철도와 철도연구개발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더 깊이 모색하고 공유하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철도연도 학회와 긴밀한 협력을 계속 이어가겠습니다.


코로나 감염병 등급도 조정되고, 거리 두기도

전면 해제되면서, 멈췄던 일상회복이 다시 시작됐습니다만,

위험이나 고난은 절대 예고하지 않고 찾아옵니다. 건강과 안전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학술행사 준비에 애써주신 많은 분께 감사드리며,

여러분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컨텐츠 담당자

담당부서 : 홍보협력실 연락처 : 031-460-5183 최종수정일 : 2022-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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