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연구사업

철도물류 R&D

남북 및 대륙철도 상호운영을 위한 핵심기술

남북 및 대륙철도 상호운영을 위한 핵심기술 이미지
  •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교통, 물류의 대동맥인 유라시아 철도 운영기술

  • 한국철도가 북한을 통과하여 러시아로 운행할 경우 철도 궤도의 폭이 다르기 때문에 러시아 국경에서 환승이나 환적이 필요

  • 개발된 궤간가변 고속대차를 적용하면 한국에서 출발한 열차가 환승이나 환적, 또는 열차바퀴 교환 없이 바로 통과하여 유럽까지 달릴 수 있음

  • 표준궤(1,435mm)를 달릴 때 대차

  • 광궤(1,520mm)를 달릴 때 대차

 

 

  • ·동북아 국가 간의 고부가가치 물동량 수요확대에 대응하는 동북아 공동화차 핵심기술 (연결기, 제동장치, 궤간가변윤축) 개발

  • 국경역에서 통관정보를 일괄 처리하는 원스톱 철도정보시스템 개발

  • 이종궤간 시 환적 시간을 단축하는 대용량·고효율 환적시스템 개발

  • 궤간가변 고속대차는 유럽에서 쓰이고 있는 궤간가변 대차와 비교해 고속화, 장거리 운행, 유지 보수, 추위를 견디는 내한성 부분에서 매우 우수함

  • 유럽의 폴란드 제품(SUW 2000)과 비교해 보면, 궤간가변장치의 핵심부품인 잠금장치의 무게를 최대 40% 줄였고, 부품수는 절반으로 줄여 고속화와 장거리운행, 유지 보수성을 대폭 향상시켰음

  • 현재 궤간가변열차를 운행하는 유럽 국가는 폴란드-리투아니아(화물·여객)와 스페인-프랑스(여객)에서 운행 중

  • 개발된 궤간가변 고속대차는 시속 200km대의 고속주행이 가능하며, 궤간의 차이가 발생한 지점에서 열차가 멈추지 않고 시속 10~30km의 속도로 운행할 수 있음

  • 위험 화물의 대량수송에도 적합하여 향후 동북아 지역의 화물 운송에 많은 수요가 예상됨

  • 향후 UIC(세계철도연명) 기준으로 500회 궤간변경 및 10km 실제 주행을 진행한 이후 실용화할 예정이며, 이와 함께 남북 및 동북아철도 연계 시 두만강~하산과 중국~러시아 국경역에서 시범운행을 하고, 양자 및 다자협력을 통해 유럽처럼 궤간가변 철도운송체계를 활성화할 계획임

  • ·동북아 국가 간 교역량 증대 및 한국 제품의 경쟁력 제고

컨텐츠 담당자

담당부서 : 미래혁신전략실 연락처 : 031-460-5663 최종수정일 : 2019-11-16

만족도조사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