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철도시험인프라구축기술 싱가포르 진출 성공

철도시험인프라구축기술 싱가포르 진출 성공 사진1
철도시험인프라구축기술 싱가포르 진출 성공 사진2

- 철도연, 오송 철도시험선로 구축·운영경험 바탕으로 해외진출 적극 지원

- GS건설, 철도연과 협력하여 싱가포르 철도종합시험선로 공사 수주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원장 나희승)은 충북 오송 철도종합시험선로를 구축하고 운영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민간 건설사와 긴밀히 협력한 결과, 한국 철도시험인프라 구축기술의 싱가포르 진출에 성공했다.

 

지난 ‘19.4월 싱가포르 육상교통청(LTA, Land Tranport Authority)이 철도종합시험선로 구축 계획을 발표한 이후, 철도연은 한국 철도시험인프라 구축기술을 싱가포르에 수출하기 위해 오송 철도종합시험선로의 시공사였던 GS건설과 업무협약을 맺고(‘19.9) 설계 컨설팅 및 제안서 작성을 지원해 왔다.

 

그 결과, 지난 417GS건설이 약 5500억원 규모의 싱가포르 철도종합시험선로 공사를 최종 수주하였다. 이번 공사는 싱가포르 내 총 3개의 테스트 트랙을 설치해 차량, 신호, 통신 및 철도용품을 테스트하는 철도종합시험센터를 설계하고 건설하는 공사로서, ‘24.12월 준공예정이다.

 

국토교통부와 철도연은 지난 ‘19.3월 전체 길이 13km, 최고속도 시속 250km까지 시험주행이 가능한 오송 철도종합시험선로의 구축 이후, 차량 주행을 통한 안전성 검증을 비롯하여 궤도, 노반, 전차선, 신호·통신 등 철도 전 분야에서 성능시험이 가능한 철도시험 전용선로를 운영해오고 있다.

 

철도연은 ‘19.9월 오송 철도종합시험선로를 시공했던 GS건설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시설배치, 운영계획 등 싱가포르 사업제안서 전반에 대한 기술적 검토를 지원했다. 정부도 2019 -ASEAN 정상회담('19.11), ASEM 교통장관회의('19.12) 등 싱가포르 교통기관과의 고위급 면담을 통해 싱가포르에 한국 철도기술의 우수성을 지속적으로 알려왔다.

 

‘20.1월에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나희승 원장 일행이 싱가포르를 방문하여 부청장 및 발주 담당관들과 간담회를 개최하여 우리 철도시험 인프라 노하우를 공유하고, 우리 기업의 싱가포르 진출을 위한 철도연의 적극적인 기술협력 의지를 전달했다.

 

오송 철도종합시험선로 구축과 운영 경험을 보유한 민간과 공공부문이 입찰 초기단계부터 긴밀히 협력한 결과, 지난 417GS건설이 주어진 부지 내 운영 효율성 극대화, 유지관리가 용이한 시험센터 계획 제안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최종 낙찰자로 선정됐다.

 

이번 수주는 지난 ‘19.12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주재로 철도연에서 개최된 철도 르네상스 시대 개막에 따른 철도산업 발전방향간담회에서도 강조되었던 바와 같이, 민관협력을 통한 우리 철도기업의 해외진출 및 국내 철도산업 도약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모범사례이다.

 

특히, 신남방정책 주요국가인 싱가포르에 한국의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한 철도시험인프라가 건설됨으로써 향후 싱가포르를 비롯한 ASEAN 역내 철도기업과 우리 철도기업간 협력의 장도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철도연은 이번 사업 수주 이후에도 지속적인 기술자문을 통해 우리 기업의 성공적인 사업 완수를 지원할 예정이며, 향후 인도, 베트남 등 시험 인프라 구축을 추진중인 다른 국가에서도 성과가 이어질 수 있도록 정부출연연구기관 및 철도종합시험선로 운영기관으로서 역할과 책임을 다할 계획이다.

 

나희승 철도연 원장은 이번 싱가포르 진출은 국내에 철도 주행전용선로인 오송 철도종합시험선로가 운영을 시작한 지 1년도 되지 않아 이룬 쾌거라며,

 

그간 철도연이 한국 철도기술의 해외 진출을 위해 노력해온 결과 우리기업이 철도시험인프라 분야에서 해외사업을 수주하고 해외 철도시장에서 유럽과 일본에 선점된 기술 진입장벽을 극복하는 성과를 이루어,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 속에서 희망의 소식을 전하게 되었다고 전했다.


컨텐츠 담당자

담당부서 :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20-03-11

만족도조사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