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스레터

무선급전으로 경전철이 달린다!

무선급전으로 경전철이 달린다! 사진1

- 세계 최초 1MW 대용량 무선급전기술 경전철 적용 공개시연 -


세계 최초로 개발한 고주파 대용량 무선급전기술(60kHz, 1MW급)을 실제 경전철 차량에 적용하는 연구성과를 11월 13일, 경북 경산의 철도연 경전철시험선에서 공개했다. 철도연은 세계 최초로 철도차량이 무선급전기술로 달릴 수 있는 상용화의 길을 열었다.


무선급전기술은 궤도를 따라 설치된 무선급전 장치에서 기존의 상용전력을 60kHz 고주파 전력으로 변환하여 철도차량 하부에 물리적인 접촉 없이 대용량의 전력을 공급하는 신기술이다. 철도연은 무선급전기술로 2만km의 경전철 신뢰성 시험을 완료하면서, 최근 대도시 광역권에서 확충 계획 중인 도시철도 노선에 무선급전 경전철을 적용할 수 있게 됐다. 경전철용 무선급전기술 개발은 국토교통부 국가연구개발사업으로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지원을 통해 2015년부터 진행했다.


철도연은 개발된 경전철 무선급전 상용모델을 지자체에서 계획 중인 도시철도 노선에서 운영될 수 있도록 향후 실증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나희승 철도연 원장은 “무선급전기술은 철도의 전차선이 없어져 도시미관에 좋을 뿐 아니라, 터널 단면 축소, 전기안전 확보 등 철도교통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신기술이 될 것이다”며, “무선급전기술의 상용화를 앞당겨 국내 및 세계 철도시장을 선도하겠다”고 전했다.



컨텐츠 담당자

담당부서 : 홍보협력팀 연락처 : 031-460-5162 최종수정일 : 2020-03-11

만족도조사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