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철도차량 모듈형 제동 시뮬레이터’ 세계최초 개발

‘철도차량 모듈형 제동 시뮬레이터’ 세계최초 개발 사진1
‘철도차량 모듈형 제동 시뮬레이터’ 세계최초 개발 사진2

- 25칸 화물열차의 제동장치 성능시험 가능 -



철도연은 유진기공과 공동으로 25칸 화물열차의 제동장치 성능시험을 수행할 수 있는 ‘모듈형 제동 시뮬레이터’를 개발했다. 모듈형 제동 시뮬레이터는 철도차량 제동장치를 모듈화하여 실제 철도차량으로 모사한 상태에서 성능시험을 실시하는 기술이다. 국토교통부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이 지원한 국가연구개발사업을 통해 개발했다.


철도연이 개발한 모듈형 제동 시뮬레이터는 25개의 제동 모듈을 직렬로 연결하여 화물열차 제동장치의 성능시험을 가능하게 한 것이다. 열차의 제동장치는 안전과 직결되는 핵심장치로 나라마다 다양한 종류와 방식을 사용하고 있기때문에 서로 다른 국가의 철도를 운행하기 위해서는 차량별 제동장치의 성능 및 특성에 대한 시험과 검증 기술이 매우 중요하다.


기존의 제동 시뮬레이터는 국가별로 서로 다른 제동장치의 시험이 불가능했고, 실제 철도차량을 연결하여 시험을 진행해야 했기 때문에 공간적, 환경적 제약이 많았다.


개발된 철도연의‘모듈형 제동 시뮬레이터’는 여러 종류의 제동 시뮬레이터끼리 연결할 수 있어 서로 다른 화물열차 제동장치의 성능검증과 특성 파악이 가능해졌다. 또한, 실험실 시험뿐 아니라 제동 모듈을 철도차량에 탑재하여 주행 시험이 가능한 세계최초의 조립식 제동장치 시뮬레이터이다.


특히, 남북한 및 중국, 러시아까지 연결하는 동북아 공동화차 운영에 필요한 국가별 화물열차의 제동장치 성능 차이에 따른 연결기 절손, 열차 분리, 열차운행 중단 등 안전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철도연은 올해 8월까지 남북 및 대륙을 연결하는 동북아 공동화차 개발을 위해 장대열차 제동장치 성능시험이 가능한 모듈형 제동 시뮬레이터를 확대 개발할 계획이다.



컨텐츠 담당자

담당부서 :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20-02-15

만족도조사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