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한국시설안전공단 기술교류 협약

철도연, 시설안전공단 기술교류 협약
- 사회기반시설물의 첨단 유지관리기술 및 안전기술 공동 개발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김기환)과 한국시설안전공단(이하 공단, 이사장 장기창)은 11월 21일 오전 사회기반시설물의 첨단유지관리기술 및 시설물 안전기술 공동개발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한국시설안전공단은 상호간 협력을 바탕으로 연구교류를 활성화하여 철도를 포함한 사회기반시설물에 대한 첨단유지관리기술 및 안전 확보를 위한 협약을 진행했다.

 

향후 10년간 시설안전 분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메가 트렌드로 고령화, 기후변화, 위험도 증가가 대두됨에 따라 사회기반시설물의 성능 및 안전 확보를 위하여 국회·언론을 통한 사회적 요구가 증대되고 있기 때문에 시설물유지관리 및 안전 분야는 최근 가장 많은 관심을 받는 분야이다.

 

특히, 철도분야 인프라 시설물은 100년 이상의 공용기간에 따른 노후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안전사고 및 재해에 의한 위험도가 매우 높고(객차10량, 발전차1량 1편성 기준으로 약 720명 수송), 유지관리에서도 시설물 성능평가와 열차와의 상호작용이 함께 검토되어 유지관리시스템 고도화가 필요하며, 승차감 또한 고려된 선제적 시스템 요구된다.

 

이를 위하여 양 기관은 각각 보유하고 있는 시설물유지관리 및 안전기술 분야 원천기술 등을 상호 협력하여 새로운 연구개발과 사업 창출 방안을 마련해 나아갈 계획이다. 주력적으로 협력할 분야는 ▲ 첨단인프라기술 및 공공기관 간 융합연구를 위한 철도-사회기반 시설물분야 연구 및 기술 개발, ▲ 연구개발 성과 창출을 위한 융?복합 연구 추진, ▲ 대형 국가 R&D 사업 창출을 위한 공동 기획, ▲ 철도시설 유지관리기술, 이상기후로 인한 철도시설물 재난방지 기술, ▲ 철도시설물 안전성 및 경제성 평가이다.

 

 

 



컨텐츠 담당자

담당부서 : 홍보협력팀 연락처 : 031-460-5162 최종수정일 : 2020-03-11

만족도조사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