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교통·물류 연구에 최신 국토지리정보 적용

교통·물류 연구에 최신 국토지리정보 적용
- 철도연, 국토지리정보원과 국토지리정보 및 교통·물류 연구개발 협력을 위한 MOU 체결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원장 홍순만)은 국토지리정보원(원장 임주빈)과 지리정보 및 교통·물류 연구개발 분야의 기술협력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7월 17일(화) 11시, 국토지리정보원에서 체결했다.

이번 협약의 주요내용은 국토지리정보원이 제작한 수치 지형도, 수치 표고 모델 등의 국토지리 정보를 철도연이 수행 중인 교통 물류 연구분야에 적극 활용하고, 연구결과를 다시 정보화하기 위한 기술협력을 활성화 하는 것이다.

업무협약이 체결되면 철도연이 연구개발 중인 ① 고정밀 철도교통 위치검지 기술 개발 ② 철도중심 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차세대 교통정보시스템 ③ 국가물류표준 종합시스템 개발 사업 등에 국토지리원의 정보를 활용하고, 연구 수행 중 수집된 자료들은 국토지리정보원의 데이터베이스 구축 작업에 활용될 예정이다.

아울러 철도연은 국토지리정보원과 교통유발시설의 공간적 위치 및 속성 정보를 공유하게 됨으로써 교통·물류분야의 첨단 연구가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실시간 정밀 GPS 보정 기술 및 맵 유지보수 기술 등을 제공받는 등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철도교통의 위치 정확도를 크게 향상시켜나갈 계획이다.

또한 철도연은 국토지리정보원에게 국가 표준좌표 설정에 필요한 철도선로변 구조물의 위치 정보 활용 방안에 대해서도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철도연 홍순만 원장은 “양 기관이 교통·물류분야 연구개발과 공간지리정보라는 각자의 분야에서 축적한 기술과 경험을 공유해 보다 정확하고, 체계적인 국토지리정보를 만들어내고, 창출된 정보는 교통·물류분야 뿐 아니라 더욱 확장된 다양한 분야에서도 활발히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컨텐츠 담당자

담당부서 : 홍보협력팀 연락처 : 031-460-5162 최종수정일 : 2020-03-11

만족도조사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