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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해명자료]“새마을호 대체할 틸팅열차 애물단지?” 사실과 달라

  • 작성자박근애
  • 등록일2008-02-21 11:02:00
  • 조회수8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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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명]“새마을호 대체할 틸팅열차 애물단지?” 사실과 달라




▶ 보도내용(‘08.2.21. 조선일보 12면)


전문가들 사이에서 틸팅열차를 실제 사용할 수 있을지 의문제기


경제성이나 교통현실을 면밀히 따지지 않음



▶ 해명내용


‘차량속도 단축 등 비용대비 편익이 그다지 높지 않다’에 대하여

☞ 틸팅열차는 시간단축편익 이외에도 기관사 감축(2인 → 1인 승무), 연료비·차량유지보수비 절감, 기존선 개량비 절감, 안전성 및 승차감 향상 등의 편익이 있어 기존 디젤 열차보다는 경제성이 높다는 연구결과임



‘제작비가 기존 새마을호 보다 2배 이상 비싸다’에 대하여

☞ 틸팅열차는 전동차이고 철강(Steel)이 아닌 복합소재, 신기술 활용 등으로 기존 새마을호보다 제작비가 높은 것은 사실이나 편익을 볼 때는 기존 새마을호보다 경제적임

또한, 친환경 및 경제성 등을 고려하여 높은 제작비에도 불구하고 새마을호와 같은 기존 디젤방식 차량을 전동차로 전환하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임



‘틸팅열차 상용화를 철도공사와 협의없이 일방추진’에 대하여


☞ 틸팅열차는 구 철도청에서 개발을 시작한 국가R&D사업으로 실용화를 위해 10만Km 시운전 등 신뢰성을 검증하고 있는 과정에 있으며, 틸팅열차 실용화사업(R&D)에 철도공사도  참여하고 있는 만큼 철도공사와 긴밀한 협의를 거쳐 상용화를 추진할 계획임


‘요금이 새마을호보다 비싸 이용승객들이 적을 것’이라는 지적에 대하여

☞ 기관사 감축, 연료비·차량유지보수비 절감 등을 감안할 때 새마을호보다 요금이 높아질 것이라는 지적은 현재로서는 타당성이 부족함
 
출처 : 건설교통부 해명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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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홍보협력팀 연락처 : 031-460-5162 최종수정일 : 2019-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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